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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저공해 관용차' 교체, 중앙·지방 큰 차이
등록일 : 2010.08.03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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정부가 수도권의 관용차를 저공해 자동차로 바꾸는 정책을 추진하고 있는데, 중앙행정기관은 참여율이 높은 반면 지자체는 저조한 것으로 나타났습니다.

특히 대통령실이 91%로 가장 구매율이 높았습니다.

경기도의 한 행정기관.

이곳의 관용차 가운데 4대는 친환경차량입니다.

이 차량들은 연료전지로 구동되거나 연비가 좋은 디젤엔진을 사용함으로써 일반차량보다 오염물질이 적게 배출돼, 친환경 인증을 받은 차량들입니다.

녹색생활실천 지침에 따라 정부는 지난 2006년부터 수도권 내 177개 행정기관과 공공기관에 대해, 매년 구입하는 차량의 20%를 의무적으로 저공해 자동차로 구매하는 제도를 추진해왔습니다.

그 결과 작년 한 해 동안 중앙행정기관의 저공해자동차 평균구매율은 21.3%를 기록해, 당초 목표치를 달성한 것으로 나타났습니다.

특히 대통령실이 91%로 가장 구매율이 가장 높았고, 국세청과 환경부가 그 뒤를 이어 중앙행정기관이 선전했다는 평가입니다.

하지만 지방자치단체와 공공기관이 각각 평균 13%와 12%로 목표치에 한참 미치지 못했고,

한대도 구입하지 않은 기관도 27곳이나 돼, 보다 적극적인 참여가 필요한 것으로 나타났습니다.

김정우 수도권대기환경청 자동차관리과

"차종이라든가 연료라든가 이런 부분이 제한적이기 ?문에 구매하고자 하는 기관들의 선택의 폭이 좁은 것은 사실입니다."

이에 따라 정부는 일반차량보다 저공해차량이 고가인 점을 감안해 구매에 따른 보조금을 지급하고, 구매실적이 좋은 기관은 이를 업무평가에 반영하는 등 인센티브를 제공할 방침입니다.

또 그 동안 가솔린 하이브리드만 생산됐던 저공해 자동차를 경유까지 확대하고 전기자동차를 도입하는 등 차종을 다양화하는 한편, 기관의 구매담당자들을 대상으로 한  시승체험을 확대해, 구매실적을 지속적으로 높여나간다는 계획입니다.

KTV 안건우입니다.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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