본문바로가기 메뉴바로가기 전체메뉴 바로가기

이 누리집은 대한민국 공식 전자정부 누리집입니다.
공식 누리집 주소 확인하기
go.kr 주소를 사용하는 누리집은 대한민국 정부기관이 관리하는 누리집입니다.
이밖에 or.kr 또는 .kr등 다른 도메인 주소를 사용하고 있다면 아래 URL에서 도메인 주소를 확인해 보세요
운영중인 공식 누리집보기
2024 정부 업무보고 국민과 함께하는 민생 토론회 바로가기

공통뷰

상반기 금융 민원, 5년만에 감소세
등록일 : 2010.08.03
미니플레이

상반기에 금융당국에 접수된 금융상담과 민원 건수가 줄어든 것으로 나타났습니다.

5년만의 감소세로, 당국과 금융기관들의 민원 줄이기 노력이 성과를 거둔 것으로 풀이됩니다.

올해 상반기 금융감독원에 접수된 금융 상담과 민원은 총 20만1백 예순건으로, 작년 상반기보다 1.2% 감소했습니다.

먼저 금융상담 건수는 총 14만3천여건으로 작년보다 0.1% 감소했는데, 구체적으로 살펴보면 은행과 비 은행권은 1.4% 감소했고, 보험의 경우는 4.2% 증가했지만 증권과 자산운영의 경우는 18.4%나 줄었습니다.

이는 주식시장 안정 등으로 펀드와 els 등 투자관련 상담건수가 크게 줄어들었기 때문입니다.

민원 접수 건수도 감소세가 뚜렷합니다.

금융 민원 현황을 보면 은행과 비은행권은 20.9% 감소했고, 보험은 4.2%, 증권.자산운영 부문도 3.3% 줄어들었습니다.

특히 은행과 비은행권의 민원이 크게 줄어든 것은, 여신취급과 금리인하 요청 등 여신관련 민원이 크게 줄어든 데 힘입은 결과입니다.

반면에 상속인 금융거래 조회는 크게 증가했습니다.

유명신 금융감독원 소비자총괄팀 선임조사역

“상속인 금융거래조회는 2009년 중 접수기관 확대와 통합조회서비스 제공 등으로 지속적으로 증가하고 있는 추세입니다.”

금감원은 앞으로도 금융민원에 대한 모니터링을 강화하고 민원이 많은 회사에 대해선 실태점검을 실시하는 등, 민원 줄이기 노력을 지속한다는 계획입니다.

KTV 강석민입니다.



(KTV 한국정책방송 케이블방송, 위성방송 ch164, www.ktv.go.kr )
< 저작권자 ⓒ 한국정책방송원 무단전재 및 재배포 금지 >