본문바로가기 메뉴바로가기 전체메뉴 바로가기

이 누리집은 대한민국 공식 전자정부 누리집입니다.
공식 누리집 주소 확인하기
go.kr 주소를 사용하는 누리집은 대한민국 정부기관이 관리하는 누리집입니다.
이밖에 or.kr 또는 .kr등 다른 도메인 주소를 사용하고 있다면 아래 URL에서 도메인 주소를 확인해 보세요
운영중인 공식 누리집보기
2024 정부 업무보고 국민과 함께하는 민생 토론회 바로가기

공통뷰

경기회복 힘입어 해외투자 37% 증가
등록일 : 2010.08.05
미니플레이

경기가 회복세로 접어들면서, 국내투자자들의 해외투자도 눈에 띄게 증가하고 있습니다.

상반기 해외직접 투자가 작년보다 37% 늘어났습니다.

세계 경제가 살아나면서, 올해 상반기 우리나라의 해외직접투자가 작년보다 37.3% 증가한 것으로 나타났습니다.

상반기 해외직접투자는, 아시아와 유럽, 중남미, 중동 지역에 대한 투자가 자원개발과 부동산임대업 분야를 중심으로 늘어, 114억8천만달러를 기록했습니다.

금융위기 여파로 2008년 4분기 이후 급감하던 해외직접투자가, 지난해 4분기 이후 회복세를 보이며 3분기 연속 증가세를 보이고 있는 겁니다.

정무섭 박사/ 삼성경제연구소

“해외직접투자가 이처럼 급증한 것은 글로벌 경기가 회복세를 보이고 향후 전망 또한 긍정적이기 때문으로 분석된다..”

유럽에 대한 투자는 27억8천만달러로 지난해 같은 기간보다 79.4%가 급증했고, 중남미에 대한 투자도 13억8천만달러를 기록해, 작년 상반기보다 64.3%가 늘어났습니다.

업종별로 보면 부동산임대업 분야에 대한 투자가 12억7천만달러로 무려 535%나 급증했으며, 광업 투자도 88.2% 늘어난 33억5천만달러를 기록했습니다.

반면에 도소매업은 38.9%가 줄어든 7천만달러에 그쳤습니다.

이런 추세로 볼 때, 올해 전체 해외직접투자액은 지난해를 넘어서겠지만, 금융위기 이전 수준으로 회복될지는 아직 불투명하다는 분석입니다.

KTV 이경미입니다.



(KTV 한국정책방송 케이블방송, 위성방송 ch164, www.ktv.go.kr )
< 저작권자 ⓒ 한국정책방송원 무단전재 및 재배포 금지 >