본문바로가기 메뉴바로가기 전체메뉴 바로가기

이 누리집은 대한민국 공식 전자정부 누리집입니다.
공식 누리집 주소 확인하기
go.kr 주소를 사용하는 누리집은 대한민국 정부기관이 관리하는 누리집입니다.
이밖에 or.kr 또는 .kr등 다른 도메인 주소를 사용하고 있다면 아래 URL에서 도메인 주소를 확인해 보세요
운영중인 공식 누리집보기
2024 정부 업무보고 국민과 함께하는 민생 토론회 바로가기

공통뷰

2015년부터 5급 신규 공무원 절반 민간전문가 채용
등록일 : 2010.08.13
미니플레이

정부가 60년만에 처음으로 행정공무원 채용방식을 대대적으로 손질하기로 했습니다.

2015년부터 5급 신규 공무원의 절반을 고시가 아닌 서류와 면접만으로 민간 전문가들로 채우기로 했습니다.

앞으론 사회 각 분야에서 취득한 각종 자격증이나 학위, 연구·근무 경력만으로 5급 전문가 공무원이 될 수 있는 길이 열립니다.

별도의 필기시험을 보지 않더라도 서류와 면접 전형만으로도 공직자로서의 적합성을 인정받을 수 있게 된 겁니다.

정부가, 지난 64년부터 실시해왔던 기존 행정공무원 채용방식인 고시를 탈피한 개방 공무원 채용제도를 마련하고 본격 시행에 들어갑니다.

정부는 당장 내년부터 5급 신규채용의 30%를 서류·면접 전형을 통한 전문가로 채용하고, 단계적으로 50%까지 전문가 채용비율을 확대할 계획입니다.

출신대학의 추천과 견습 근무를 거쳐 7급으로 특별채용하는 지역인재추천채용인원도 단계적으로 확대해 7급 공채 출신과 균형을 맞춰 경쟁할 수 있도록 할 방침입니다.

한편, 정부는 국·과장급 개방형 민간임용자의 근무실적이 우수한 경우, 일정근무기간이 지난 다음 경력직으로 전환할 수 있도록 하는 등 신분상 불안 문제로 우수인력이 공직지원을 꺼리는 현상도 함께 개선해나갈 방침입니다.

따라서, 정부는 공직수행에 필요한 국가관·봉사정신·공직관 등을 검증할 수 있는 체계적인 면접질문 개발하고, 전문 면점관도 양성할 계획입니다.

장기적으론 시험관리 전문기관도 설립할 방침입니다.

정부는 각계 의견을 폭넓게 수렴하기 위한 공청회를 열고, 올해 연말까지 관련 법령 개정작업을 마무리할 계획입니다.

KTV 이충현입니다.



(KTV 한국정책방송 케이블방송, 위성방송 ch164, www.ktv.go.kr )
< 저작권자 ⓒ 한국정책방송원 무단전재 및 재배포 금지 >

정보와이드 6 (310회) 클립영상