본문바로가기 메뉴바로가기 전체메뉴 바로가기

이 누리집은 대한민국 공식 전자정부 누리집입니다.
공식 누리집 주소 확인하기
go.kr 주소를 사용하는 누리집은 대한민국 정부기관이 관리하는 누리집입니다.
이밖에 or.kr 또는 .kr등 다른 도메인 주소를 사용하고 있다면 아래 URL에서 도메인 주소를 확인해 보세요
운영중인 공식 누리집보기
2024 정부 업무보고 국민과 함께하는 민생 토론회 바로가기

공통뷰

신임장관 취임일성을 듣는다
등록일 : 2010.08.31
미니플레이

그럼 이번엔 새로 취임한 장관들의 취임사 주요내용을 정리해봤습니다.


이주호 /교육과학기술부 장관

“교육과학기술부 장관으로서 저는 우리 사회에서 부자이건 가난하건, 지방에 살건 수도권에 살건, 누구나 좋은 교육을 받을 수 있고, 마음껏 연구하고 공부할 수 있는 기회가 주어져야 한다고 생각합니다. 저소득층과 소외된 계층에게 교육기회가 공평하게 부여되도록 더욱 노력하겠습니다. 일반고보다는 마이스터고나 특성화고에, 4년제 대학보다는 전문대학에 더 많은 관심을 기울이겠습니다. 지방대학 학생들의 취업문제도 발 벗고 나서겠습니다.

“우리나라의 우수한 인재들이 세계적인 과학기술인으로 성장할 수 있는 교육·연구시스템을 구축해 나가겠습니다. 우수한 인재들이 과학기술인이 되기를 희망하고, 과학기술인들이 자부심을 가지고 역량을 펼칠 수 있도록 정책적 지원을 아끼지 않겠습니다.”

“우리 부처 내부에서부터 교육과 과학기술의 융합으로 더욱 시너지 효과를 내고, 긍정적인 변화의 힘이 넘쳐 날 수 있도록 여러분과 함께 최선을 다하겠다는 말씀을 드립니다.”


박재완 /고용노동부 장관

“저는 앞으로 ‘국민의 일할 수 있는 권리’ 실현을 위해 두 가지에 역점을 두고자 합니다. 첫째, ‘공정하면서도 역동적인 노동시장’을 만들기 위해 힘쓰겠습니다. 청년·여성·고령자·장애인·근로빈곤층 등을 위한 맞춤형 고용대책을 세워 교육·복지·보육분야 프로그램과 시너지를 내도록 하겠습니다.”

“둘째, ‘법치와 자치에 기초한 상생의 노사관계’ 구축에 진력하겠습니다. 법치와 자치는 상생의 노사관계를 이끄는 수레의 두 바퀴와도 같습니다. 그러므로 노사문제는 법의 테두리에서, 자기책임원칙에 입각해 노사 스스로 풀어야 합니다.”

“구직자의 가슴은 이미 뜨거울 대로 뜨겁습니다. 우리 가슴도 함께 뜨거워져야, 기업, 대학, 그리고 노조에까지 우리는 ‘뜨거운 가슴’을 요구할 수 있을 것입니다. 제가 앞장서겠습니다. 감사합니다.”


유정복 /농림수산식품부 장관

“다양하게 운영되고 있는 직불제를 공익형과 소득 안정형으로 체계화하는 한편 중소농ㆍ고령농을 위한 보완방안을 마련하고, 농어업 재해보험 및 경영회생지원 확대, 비용절감 등 경영혁신 운동확산을 통해 농어업인의 소득증대와 경영 안정을 기해 나가겠습니다.

“국민들이 신뢰할 수 있는 안전한 농식품 공급시스템을 정착시켜 나가겠습니다. 농장·어장에서 식탁까지 위해요소에 대한 사전관리 시스템을 강화하고, 가축질병 방역강화, 수입 농수산물에 대한 철저한 검역·검사를 통해 농식품의 안전관리를 강화해 나가겠습니다.”

“국민의 신뢰는 농림수산식품 행정의 기본 자산입니다. 농림수산식품 조직은 인화 단결하여 농어업인에게 희망을 주고, 국민 모두로부터 신뢰와 지지를 받을 수 있도록 “배려”와 “따뜻함”에 기반을 두고 현장과 소통하도록 하겠습니다.“


이재오 /특임장관

“이명박 대통령의 국정 철학을 실천하겠다...”

“일류국가의 문턱을 넘도록 하겠다...”

“지하철 타고 출퇴근 하겠다. 공직자부터 친서민 실천...”

“집단 토론으로 중요 의제 결정하겠다...”



(KTV 한국정책방송 케이블방송, 위성방송 ch164, www.ktv.go.kr )
< 저작권자 ⓒ 한국정책방송원 무단전재 및 재배포 금지 >