본문바로가기 메뉴바로가기 전체메뉴 바로가기

이 누리집은 대한민국 공식 전자정부 누리집입니다.
공식 누리집 주소 확인하기
go.kr 주소를 사용하는 누리집은 대한민국 정부기관이 관리하는 누리집입니다.
이밖에 or.kr 또는 .kr등 다른 도메인 주소를 사용하고 있다면 아래 URL에서 도메인 주소를 확인해 보세요
운영중인 공식 누리집보기
2024 정부 업무보고 국민과 함께하는 민생 토론회 바로가기

공통뷰

태풍 '곤파스' 강화도 상륙...비 피해 발생
등록일 : 2010.09.02
미니플레이

7호 태풍 '곤파스'가 북상하면서 서울·경기에도 오늘 새벽 3시에 태풍주의보가 내려지는 등 특보가 여러지역에 걸쳐 점차 확대, 강화되고 있는데요.

자세한 소식 기상청 연결해서 알아보겠습니다.

한윤덕 통보관

Q1> 광주.전남은 '곤파스'의 영향권에 놓이면서 강풍을 동반한, 많은 비가 내려 피해도 잇따르고 있는 상황인데요.

지금 태풍 ‘곤파스’의 진로는 어떻게 되고 있나요?

A1> 현재 제7호 태풍“곤파스(KOMPASU)”는 서울 남서쪽 183km해상에서 35km/h로 북북동진중에 있으며 서울경기, 충청, 전라, 경남서부, 제주와 대부분 해상에 태풍과 풍랑특보가 발효중이며 강한 바람과 함께 서해안과 지리산 부근에 시간당 30mm내외의 강한비가 내리는 곳이 있습니다.

또한 지형효과가 더해진 제주도, 남해안 및 지리산부근과 서해안, 경기북부와 강원북부에서 는 지역에 따라 150mm 이상의 매우 많은 비가 예상되므로 산사태와 저지대 농작물 침수 및 낙과 등 비와 바람에 의한 피해가 없도록 철저히 대비해야 되겠고, 또한 서해안과 남해안 및 제주도에서는 만조시 해일 가능성도 있겠으니 피해없도록 대비하시기 바랍니다.

Q2> 태풍 ‘곤파스’가 많은 비를 동반하고 있습니다.

언제쯤 태풍 영향권에서 벗어나나요?

A2> 이 태풍은 앞으로 서해상을 따라 북북동진하여 오전에 황해도부근에 상륙하여 오후에 북한내륙을 거쳐 오후 늦게는 동해북부해상으로 빠져나갈  것으로 예상되므로 우리나라는 오후 늦게 영향권에서 벗어나겠습니다.

Q3> 향후 태풍 소식은?

A3> 태풍은 해수면온도가 26.5℃ 이상인 해역에서 발생하여 5월에서 9월사이에 우리나라에 영향을 주고 있습니다. 따라서 현재 서태평양의 해수면온도가 북위 32도까지 28℃ 이상으로 따뜻한 바다가 위치하고 있고, 앞으로 이 바다로부터 에너지를 공급받아 태풍이 발생하게 되면 다시 북상할 가능성이 높다고 보여집니다.

지금까지 기상청에서 전해드렸습니다.



(KTV 한국정책방송 케이블방송, 위성방송 ch164, www.ktv.go.kr )
< 저작권자 ⓒ 한국정책방송원 무단전재 및 재배포 금지 >