본문바로가기 메뉴바로가기 전체메뉴 바로가기

이 누리집은 대한민국 공식 전자정부 누리집입니다.
공식 누리집 주소 확인하기
go.kr 주소를 사용하는 누리집은 대한민국 정부기관이 관리하는 누리집입니다.
이밖에 or.kr 또는 .kr등 다른 도메인 주소를 사용하고 있다면 아래 URL에서 도메인 주소를 확인해 보세요
운영중인 공식 누리집보기
2024 정부 업무보고 국민과 함께하는 민생 토론회 바로가기

공통뷰

이 대통령 "군 복무 24개월 환원 신중 검토"
등록일 : 2010.09.03
미니플레이

국가안보총괄점검회의가 국방분야 서른개 개혁과제를 이명박 대통령에게 보고했습니다.

이 대통령은 군 복무기간을 24개월로 환원하는 문제에 대해선 좀 더 신중하게 검토해야한다고 말했습니다.

이명박 대통령이 이상우 국가안보총괄점검회의 의장으로부터 국방분야 개혁과제를 보고받았습니다.

이 의장은 북한의 다양한 도발유형에 대비하고 도발의지를 원천적으로 봉쇄할 수 있는 능동적 억제 전략 필요성과 전시작전통제권 전환에 대비해 현재 한미 연합방위체제에 버금가는 효율적인 한미 군사협력시스템을 갖춰야한다는 등의 개선 방안을 보고했습니다.

특히, 적정수준의 군 병력과 전문성 확보를 위해서 2014년까지 연차적으로 18개월로 단축되는 병사 복무기간 축소계획을 신중하게 재검토할 필요가 있다는 의견도 제시했습니다.

이에 대해 이 대통령은 군 복무기간을 24개월로 환원하는 것은 현실적으로 쉽지 않은 문제라며 좀 더 신중하게 검토할 필요가 있다고 말했습니다.

더 많은 연구와 언론수렴절차를 통해 신중하게 안을 마련해 달라는 의미로 해석됩니다.

이 대통령은 또 군을 강화할 필요성이 있다며 이를 위해 장비나 제도 강화도 중요하지만 군 지휘관의 정신적인 자세확립이 무엇보다 중요하다고 강조했습니다.

또, 군 개혁은 인사를 공정하게 하는데서 부터 출발해야하고 이것이 군이 사는 길이라며 이를 계기로 군이 거듭나는 계기가 되길 바란다고 말했습니다.

KTV 박영일입니다.



(KTV 한국정책방송 케이블방송, 위성방송 ch164, www.ktv.go.kr )
< 저작권자 ⓒ 한국정책방송원 무단전재 및 재배포 금지 >