우리나라 국민 10명중 6명이 전자정부를 이용하는 것으로 나타났습니다.
민원을 해결하러 관공서를 직접 찾아가지 않아도 되는 편리성이, 가장 큰 장점으로 꼽혔습니다.
우리나라 국민의 10명중 6명은 최근 1년 내 전자정부 서비스를 이용한 것으로 조사됐습니다.
행정안전부의 조사 결과 2010년 상반기 전자정부 서비스 활용수준은 61.8%로, 작년보다 1.6% 포인트 증가했습니다.
전자정부 서비스에 대한 인지도는 93.3%에 달했고, 서비스 만족도도 63.3점으로 전년대비 1.9점 상승했습니다.
전자정부 서비스 이용률은 30~40대 화이트 칼라 계층과 자영업자의 만족도가 상대적으로 높았습니다.
응답자의 35.9%는 한달에 한 번 정도 전자정부 서비스를 이용하고 있고, 85%는 민원을 처리하기 위해 이용하고 있는 것으로 나타났습니다.
특히 이용자의 84.1%는 시간과 장소의 제한 없이 편리하게 이용할 수 있다는 점에서, 관공서 방문보다 전자정부 서비스 이용을 선호한다고 답했습니다.
한편 불편사항으론 복잡한 화면 구성이 11.8%, 긴 로딩 시간이 11%로 나타났고, 4.4%는 까다로운 본인인증절차 등을 지적했습니다.
이번 조사는 전국 만 19세 이상 남녀 1천500명을 대상으로 상반기 두차례에 걸쳐 진행됐습니다.
KTV 강석민입니다.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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