본문바로가기 메뉴바로가기 전체메뉴 바로가기

이 누리집은 대한민국 공식 전자정부 누리집입니다.
공식 누리집 주소 확인하기
go.kr 주소를 사용하는 누리집은 대한민국 정부기관이 관리하는 누리집입니다.
이밖에 or.kr 또는 .kr등 다른 도메인 주소를 사용하고 있다면 아래 URL에서 도메인 주소를 확인해 보세요
운영중인 공식 누리집보기
2024 정부 업무보고 국민과 함께하는 민생 토론회 바로가기

공통뷰

김정은 후계자로 낙점…3대 세습 시동
등록일 : 2010.09.30
미니플레이

북한의 당 대표자회에서 김정일 국방위원장의 후계자로 김정은이 지명됨에 따라 김정은의 행보에 관심이 쏠리고 있습니다.

김정은은 승부욕이 강하고 김정일 위원장을 빼닮아 일찌감치 후계자로 낙점됐다는 평가입니다.

김정은은 올해 스물여덟 살로 김정일 국방위원장의 세 아들 중 막내입니다.

김정일 위원장과 세 번째 부인인 고영희 씨 사이에서 1982년 태어났는데 첫째 아들 김정남과는 어머니가 다릅니다.

김정은은 10대 시절을 스위스에서 유학하며 보냈으며 지난 2002년부터 2007년 4월까지는 김일성 군사종합대학에 다녔습니다.

김정은은 강한 리더십과 승부욕을 지닌 것으로 알려졌으며 김 위원장의 성격을 빼닮아 총애를 받아왔습니다.

지난해 1월 초, 김 위원장이 김정은을 후계자로 낙점하고 그 결정을 하달하면서 세간의 관심을 끌게 됐습니다.

이후 김정은은 김 위원장의 각종 공개활동에 거의 빠짐없이 수행하면서 자신의 존재를 알렸고, 공식적인 등장에 대비한 '치적쌓기'에 힘을 쏟았습니다.

북한당국이 44년 만에 열리는 당대표자회에 앞서 김정은을 대장이라고 호칭한 데 이어 북한 인민군을 관장하고 군사정책을 총괄하는 당 중앙군사위원회 부위원장에 선임 한 것은 김일성- 김정일에 이은 김정은 으로의 3대세습이 본격화 된것으로 해석됩니다

북한 당국은 일찌감치 김정은 후계체제를 밀고 나가기 위한 인적 정비도 이뤄졌는데 그 중심 인물이 김정은의 `후견인'으로 통하는 장성택 현 국방위 부위원장 겸 당 행정부장의 부상입니다.

지난해 부터 북한 정권 실세로 등장한 장성택은 국방위 부위원장으로 전격 발탁된 데 이어 어제 당 대표자회에서 당 정치국 후보위원과 중앙군사위원에 선임돼 김정은의 후계구도가 본격화 됐음을 뒷받침해주고 있습니다.

KTV 김현아입니다.



(KTV 한국정책방송 케이블방송, 위성방송 ch164, www.ktv.go.kr )
< 저작권자 ⓒ 한국정책방송원 무단전재 및 재배포 금지 >