본문바로가기 메뉴바로가기 전체메뉴 바로가기

이 누리집은 대한민국 공식 전자정부 누리집입니다.
공식 누리집 주소 확인하기
go.kr 주소를 사용하는 누리집은 대한민국 정부기관이 관리하는 누리집입니다.
이밖에 or.kr 또는 .kr등 다른 도메인 주소를 사용하고 있다면 아래 URL에서 도메인 주소를 확인해 보세요
운영중인 공식 누리집보기
2024 정부 업무보고 국민과 함께하는 민생 토론회 바로가기

공통뷰

캠벨 "남북관계 진전돼야 6자회담 재개"
등록일 : 2010.10.08
미니플레이

커트 캠벨 미 국무부 차관보가 6자회담 재개에 앞서 남북관계의 진전이 필요하다는 기존 입장을 재확인했습니다.

"6자회담 재개를 위해서는 남북관계 진전이 우선이다"

한국을 방문한 커트 캠벨 미 국무부 동아태 차관보가 이런 기존의 입장을 거듭 강조했습니다.

이어, 한미 양국은 북한이 비핵화 합의를 이행하는 모습을 설득력있게 보여주길 기다리고 있다고 말했습니다.

천안함 사건에 대한 북한의 사과가 6자회담의 전제조건인지 여부를 묻는 질문에는 즉답을 피한채, 판단은 한국의 몫이라고 말했습니다.

캠벨 미 국무부 동아태 차관보

“우리는 남북관계가 진전되는 정도를 볼 필요가 있다. 근본적인 것은 한국 정부의 결정에 달려있다.”

캠벨 차관보는 또, 그 동안 한국정부를 전적으로 신뢰하고 있다는 분명한 신호를 보내왔다며, 특히 대북정책에 대한 이명박 대통령의 판단을 높이 평가했습니다.

캠벨 미 국무부 동아태 차관보

“이명박 대통령이 북한과의 어려운 관계를 리더십과 인내, 평정심을 갖고 잘 관리해왔다.“

이 밖에도 양국은 11월 G20 정상회의에 참석하는 오바마 대통령의 방한 의제를 조율하고, 중-일 영토분쟁 등 최근 동북아 정세, 기후변화 문제 등에 대해서도 폭넓게 의견을 교환했습니다.

아울러 지난 6월에 서울에서 열린 2+2 외교국방장관 회의의 후속조치로 12월에 워싱턴에서 차관보급 2+2 회의를 열기로 합의했습니다.

KTV 이해림입니다.



(KTV 한국정책방송 케이블방송, 위성방송 ch164, www.ktv.go.kr )
< 저작권자 ⓒ 한국정책방송원 무단전재 및 재배포 금지 >