본문바로가기 메뉴바로가기 전체메뉴 바로가기

이 누리집은 대한민국 공식 전자정부 누리집입니다.
공식 누리집 주소 확인하기
go.kr 주소를 사용하는 누리집은 대한민국 정부기관이 관리하는 누리집입니다.
이밖에 or.kr 또는 .kr등 다른 도메인 주소를 사용하고 있다면 아래 URL에서 도메인 주소를 확인해 보세요
운영중인 공식 누리집보기

공통뷰

한미 합참의장 협의회의 공동 기자회견
등록일 : 2010.12.08
미니플레이

북한의 연평도 포격도발 이후 한미 공동대응을 위해 오늘 오전 한미 합참의장 협의회의가 우리나라에서 열렸습니다.

잠시 뒤 한미는 오늘 회의 내용 결과를 공식 발표할 예정입니다.

한미 군 수뇌부는 오늘 회의에서 북한의 추가 도발시 즉각 전투기와 함포, 미사일 등을 동원해 북한의 공격원점을 정밀 타격한다는 자위권 차원의 대응 방침에 대해 의견일치를 본 것으로 알려졌습니다.

한미 군 수뇌부가 북한의 연평도 포격 도발 이후 회동을 가진 것은 이번이 처음인데요, 한미 양측은 북한의 연평도 도발 이후 북한군의 동향을 평가하고 자위권 행사지침과 교전규칙 개정, 그리고 한미 연합훈련 등 추가도발 억제방안을 중점 논의한 것으로 알려졌습니다.

특히 김관진 국방장관이 예하부대에 지시한 '북한의 선제공격시 자위권 원칙으로 대응한다'는 지침을 비롯한 '정전시 유엔사의 교전규칙'을 수정하는 문제를 심도있게 협의한 것으로 전해졌습니다.

미국은 북한의 추가 도발시 교전규칙과 정전협정에 구애받지 않고 즉각 전투기와 함포 등으로 북한의 공격원점을 정밀타격한다는 우리 군의 자위권 행사 지침에 원칙적으로 동의한 것으로 전해졌습니다.

오늘 협의회의 에서는 앞으로 실시할 한미 연합훈련 방향도 논의됐습니다.

한미는 지난달 28일부터 나흘간 서해에서 미 7함대 소속 조지워싱턴호와 우리 해군이 이지스함인 세종대왕함이 참가한 가운데 해상훈련을 실시했고 이달 하순 혹은 다음달 초순에 추가로 연합훈련을 실시할 방침입니다.

오바마 미국 대통령의 '특사' 자격으로 방한한 멀린 합참의장은 잠시 뒤 있을 공동 기자회견에서 한미동맹으로 북한의 추가 도발을 억제하고 격퇴할 것이라는 미국의 강력한 메시지를 전달할 것으로 예상됩니다.

기자회견장으로 가보시겠습니다.



(KTV 한국정책방송 케이블방송, 위성방송 ch164, www.ktv.go.kr )
< 저작권자 ⓒ 한국정책방송원 무단전재 및 재배포 금지 >