본문바로가기 메뉴바로가기 전체메뉴 바로가기

이 누리집은 대한민국 공식 전자정부 누리집입니다.
공식 누리집 주소 확인하기
go.kr 주소를 사용하는 누리집은 대한민국 정부기관이 관리하는 누리집입니다.
이밖에 or.kr 또는 .kr등 다른 도메인 주소를 사용하고 있다면 아래 URL에서 도메인 주소를 확인해 보세요
운영중인 공식 누리집보기
2024 정부 업무보고 국민과 함께하는 민생 토론회 바로가기

공통뷰

국내 첫 'NDM-1' 감염 환자 발견
등록일 : 2010.12.10
미니플레이

기존 항생제에 강력한 내성을 가진 다제내성세균 이른바 슈퍼박테리아 'NDM-1'의 국내 첫 감염 사례가 보고됐습니다.

보건당국이 특별팀을 가동하는 등 적극적인 예방관리 활동에 돌입했습니다.

보건복지부는 현재 모 의료기관에 입원중인 환자 2명으로부터 NDM-1 세균이 발견돼 최종 확인검사를 진행중이라고 밝혔습니다.

두 환자 모두 최근 해외 여행 경험은 없었고, 간질성 폐질환과 척추염 등으로 장기간 입원해 면역력이 떨어진 상태였습니다.

보건당국은 세균 발견 후 실시한 추가 검사에서 두 환자 모두 NDM-1이 더이상 발견되지 않아 균이 체내에서 자연 소멸 한 것으로 분석하고 있습니다.

정부는 내년도 의료관련감염 예산을 지난해 보다 40억원 가까이 증액하고 감염대책위원회 설치 의무대상 의료기관도 1천 곳 가량 확대하는 등 감염관리에 총력을 다할 방침입니다.

전문가들은 NDM-1 세균의 경우 주로 면역체계가 저하된 중증 환자에게 감염되고 치료도 가능한 만큼 일반인들이 과도한 불안감을 가질 필요가 없다고 조언합니다.

현재까지 NDM-1 바이러스는 인도와 파키스탄 등 모두 16개국 355명에게서 발견됐으며 사망자는 단 1 명인 것으로 보고되고 있습니다.

KTV 박성욱입니다.



(KTV 한국정책방송 케이블방송, 위성방송 ch164, www.ktv.go.kr )
< 저작권자 ⓒ 한국정책방송원 무단전재 및 재배포 금지 >