본문바로가기 메뉴바로가기 전체메뉴 바로가기

이 누리집은 대한민국 공식 전자정부 누리집입니다.
공식 누리집 주소 확인하기
go.kr 주소를 사용하는 누리집은 대한민국 정부기관이 관리하는 누리집입니다.
이밖에 or.kr 또는 .kr등 다른 도메인 주소를 사용하고 있다면 아래 URL에서 도메인 주소를 확인해 보세요
운영중인 공식 누리집보기
2024 정부 업무보고 국민과 함께하는 민생 토론회 바로가기

공통뷰

안보위기·성범죄 대응 강화
등록일 : 2010.12.22
미니플레이

법무부는 어제 업무보고에서 국가 안보 강화 방안과 성폭력·강력범죄 예방 대책 등을 중심으로 한 내년 주요업무계획을 밝혔습니다.

이번엔 법무부 업무보고 주요내용 전해드립니다.

법무부는 내년에 추진할 주요 정책 가운데, 국가 안보의식 강화를 위한 제도 개선을 최우선으로 꼽았습니다.

천안함 사태와 연평도 포격 등 북한의 도발사태가 잇따라 발생함에 따라 국민의 불안감이 커졌다고 보고, 자유 민주적 기본질서를 위협하는 범죄에 강력 대응하겠다는 겁니다.

이를 위해 먼저 귀화심사때 안보의식 검증을 강화해 안보 위협요소를 사전에 차단하기로 했습니다.

또 현재 전과자 외국인을 대상으로 시행중인 외국인 지문과 얼굴확인 시스템을 내년에는 국내로 들어오거나 등록된 모든 외국인에게 확대할 계획입니다.

성폭력 범죄 등 강력범죄 차단을 위한 구체적인 방안도 마련됐습니다.

내년부터 서울중앙지검에 여성,아동 범죄조사부를 설치해, 성폭력과 성매매, 가정폭력 등에 해당하는 범죄의 수사와 공판을 전담하도록 할 계획입니다.

또 여성검사와 여성수사관을 대거 배치해 수사과정에서 피해자가 2차 피해를 입는 것을 방지하기로 했습니다.

아동·청소년 대상으로 한 성폭력범 신상정보 공개제도도 확대해 내년 4월부터는 19세 이상 성인을 대상으로 한 성폭력범도  최장 10년동안 신상정보가 공개됩니다.

이와 함께 서울 G20 정상회의에서 채택된 반부패 행동계획의 일환으로 기업의 부패 방지에 역점을 둔 상법을 개정하기로 했습니다.

기업의 이사뿐 아니라 배우자 등이 회사와 거래를 할 때도 이사회의 승인을 받도록 하고 이사가 제삼자로 하여금 회사와 거래하게 할 때도 이사회를 거치도록 하는 겁니다.

법무부는 이를 통해 탈세나 비자금 조성, 경영권 편법 승계 등을 사전에 차단할 수 있게 될 걸로 기대하고 있습니다.

이밖에도 기부와 나눔문화 활성화를 위해 공익활동지원법을 새로 만드는 한편, 아동입양에 대한 법원허가제를 도입해 함양 미달의 양부모는 처음부터 아동을 입양할 수 없도록 제도를 개선하기로 했습니다.

KTV 신혜진입니다.



(KTV 한국정책방송 케이블방송, 위성방송 ch164, www.ktv.go.kr )
< 저작권자 ⓒ 한국정책방송원 무단전재 및 재배포 금지 >