본문바로가기 메뉴바로가기 전체메뉴 바로가기

이 누리집은 대한민국 공식 전자정부 누리집입니다.
공식 누리집 주소 확인하기
go.kr 주소를 사용하는 누리집은 대한민국 정부기관이 관리하는 누리집입니다.
이밖에 or.kr 또는 .kr등 다른 도메인 주소를 사용하고 있다면 아래 URL에서 도메인 주소를 확인해 보세요
운영중인 공식 누리집보기
2024 정부 업무보고 국민과 함께하는 민생 토론회 바로가기

공통뷰

막걸리 등 전통주 품질인증제 실시
등록일 : 2011.01.05
미니플레이

막걸리 등 우리 전통주를 찾는 소비자가 국내외에서 해마다 늘고 있는데요.

정부가 전통주의 품질을 높이기 위해 '술 품질 인증제'를 실시합니다.

막걸리 열풍이 불었던 지난해.

통계청에 따르면 작년 10월까지 국내 막걸리 생산량은 29만5천200㎘로, 1년 전보다 45% 가량 늘었습니다.

정부는 막걸리 등 전통주의 고급화를 위해, '술 품질인증제'를 실시하기로 했습니다.

탁주와 약주, 청주, 과실주 등 4개 술에 우선 도입하고, 소주 등 다른 술에도 확대해나갈 계획입니다.

백종호 국립농산물품질관리원 원장

“우리 술의 품질고급화, 그리고 양조기술이 계속 향상될 것으로 기대를 하고 있고요. 우선 이러한 자세한 제품 정보가 제공됨으로써 소비자의 알권리를 보장하고...”

제조방법과 제조장, 품질 등 45개 기준에서 합격점을 받으면 녹색 바탕의 인증마크를 받을 수 있고, 인증을 받은 술 가운데 국내산 농산물을 100% 사용한 제품은 황금색 바탕의 인증마크를 받을 수 있습니다.

품질인증을 원하는 업체는 한국식품연구원에 신청서를 제출하고 심사를 받으면 됩니다.

정부는 술 품질인증제가 시행되면 국내산 쌀 소비에 도움이 됨은 물론, 전통주에 대한 국내외 소비자들의 신뢰가 높아질 것으로 기대했습니다.

KTV 김경아입니다.



(KTV 한국정책방송 케이블방송, 위성방송 ch164, www.ktv.go.kr )
< 저작권자 ⓒ 한국정책방송원 무단전재 및 재배포 금지 >