본문바로가기 메뉴바로가기 전체메뉴 바로가기

이 누리집은 대한민국 공식 전자정부 누리집입니다.
공식 누리집 주소 확인하기
go.kr 주소를 사용하는 누리집은 대한민국 정부기관이 관리하는 누리집입니다.
이밖에 or.kr 또는 .kr등 다른 도메인 주소를 사용하고 있다면 아래 URL에서 도메인 주소를 확인해 보세요
운영중인 공식 누리집보기
2024 정부 업무보고 국민과 함께하는 민생 토론회 바로가기

공통뷰

'신용카드 부가서비스, 잘 알고 활용하세요'
등록일 : 2011.01.21
미니플레이

여러분이 쓰는 신용카드에 어떤 부가 서비스들이 있는지 잘 알고 계십니까.

소비자들의 피해를 막고 혜택을 늘리기 위해 금융감독원이 발표한, '신용카드 부가 서비스 활용법'을 자세히 알려드립니다.

최근 신용카드사간 경쟁이 심화되면서 다양한 부가서비스가 도입되고 있지만, 소비자들이 손해를 볼 헛점도 많아 꼼꼼히 따져볼 필요가 있습니다.

우선 부가서비스의 조건을 잘 확인해야 합니다.

혜택을 받기 위해서는 전달이나 직전 3개월 카드 이용실적이 일정금액 이상 돼야 하기 때문에, 자신의 평균 카드 이용실적을 확인해 봐야 합니다.

초기에는 다양한 부가서비스로 소비자를 유혹했다가, 은근 슬쩍 축소하는 경우도 많습니다.

평소에 카드 이용대금 청구서나 이메일 등 카드사의 고지 내용을 꼼꼼히 확인 할 필요가 있습니다.

특히 최근 카드사들이 내세우고 있는 '포인트 선지급 서비스'는 물건을 살 때 당장은 선지급 포인트로 할인을 받을 수 있지만, 나중에 신용카드 이용실적이 부족하면 할인받은 금액 만큼 현금으로 상환해야 한다는 점에 유의할 필요가 있습니다.

적립된 포인트가 소멸되기 전에 활용하는 것도 매우 중요합니다.

신용카드 포인트 유효기간은 통상 5년이며 이 기간이 지나면 자동으로 소멸됩니다.

그밖에 포인트 기부에 참여하는 것도 의미있는 일입니다.

부가서비스를 거의 이용하지 않는다면 굳이 연회비가 많은 카드보다는, 자신의 소비패턴에 맞는 카드를 선택하는게 좋다고 금융당국은 조언합니다.

KTV 강석민입니다.



(KTV 한국정책방송 케이블방송, 위성방송 ch164, www.ktv.go.kr )
< 저작권자 ⓒ 한국정책방송원 무단전재 및 재배포 금지 >