차세대 천연가스 버스인 'CNG 하이브리드 버스'가 출시됐습니다.
기존의 CNG버스보다 연료소비는 물론 온실가스 배출도 크게 줄일 수 있을 것으로 기대됩니다.
천연가스와 전기 에너지를 함께 사용하는 CNG 하이브리드 버스입니다.
멈추면 엔진이 자동으로 정지하고, 출발할 때와 속도를 낼 때는 전기모터가 작동합니다.
내리막 길에서는 남는 에너지가 배터리에 충전돼, 그만큼 연료 소비를 줄일 수 있습니다.
현대자동차는 연간 주행거리 10만km를 기준으로, 기존 CNG버스보다 연료비를 1천 2백만원 정도 줄일 수 있다고 밝혔습니다.
온실가스 배출량도 디젤버스와 기존의 CNG버스보다 적어서, 친환경 대중교통 시장을 이끌어 갈 차량으로 주목받고 있습니다.
남찬진 현대·기아자동차 책임연구원
"대표적인 것이 이산화탄소 저감인데, 차량 한 대를 운행하면 1년에 이산화탄소를 33톤 정도 저감을 기대할 수 있습니다."
이번에 출시된 CNG 하이브리드 버스는 배터리와 전기모터, 제어장치 등 주요부품을 대부분 국내 기술로 개발해 버스 제작비용도 크게 줄일 수 있을 것으로 전망됩니다.
대당 4억원인 전기버스 '일렉시티'나 3억 8천만원인 디젤하이브리드 버스에 비해서, CNG하이브리드 버스는 2억 6천 5백만원 정도의 보다 저렴한 가격에 보급될 것으로 예상됩니다.
문정호 환경부 차관
"환경성, 경제성, 안전성 저희가 생각하기에는 큰 문제가 없다고 자신합니다만, 실증사업을 통해서 단계적으로 확대보급을 해나가겠습니다."
환경부는 한 대당 4~5천만원의 보조금을 지원하고, 오는 7월부터 수도권 지역에 서른대를 우선 보급할 계획입니다.
KTV 김경아입니다.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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