본문바로가기 메뉴바로가기 전체메뉴 바로가기

이 누리집은 대한민국 공식 전자정부 누리집입니다.
공식 누리집 주소 확인하기
go.kr 주소를 사용하는 누리집은 대한민국 정부기관이 관리하는 누리집입니다.
이밖에 or.kr 또는 .kr등 다른 도메인 주소를 사용하고 있다면 아래 URL에서 도메인 주소를 확인해 보세요
운영중인 공식 누리집보기
2024 정부 업무보고 국민과 함께하는 민생 토론회 바로가기

공통뷰

부산시, 녹색생활 실천한 만큼 돌려준다
등록일 : 2011.02.11
미니플레이

부산시가 녹색생활 실천운동의 일환으로 이른바 '그린액션포인트제'를 이달부터 시행하고 있습니다.

녹색생활을 실천한 만큼 이를 포인트로 환산해 인센티브를 제공해 주고 있는데요.

그 현장을 부산광역시 박영희 기자가 취재했습니다.

부산시 비전전략담당관실에 근무하는 노용호씨는 오늘 아침 도시철도를 이용해 출근했습니다.

그리고 사무실 컴퓨터를 통해 부산시 행정내부망에 마련된 '그린액션포인트제' 관리 홈페이지에서 이 기록을 남겼습니다.

점심시간, 구내식당을 이용한 노용호씨는 식판을 잔반체크대에 놓고 카드리더기에 전자공무원증을 접촉해 식판의 상태를 사진으로 촬영했습니다.

이렇게 촬영된 영상자료는 관리자가 수집, 승인한 후 그린액션포인트로 적립됩니다.

부산시청 직원들의 녹색생활 실천은 각 가정에까지 이어집니다.

전기·수도 사용량을 지난해 같은 달과 비교해 절감한 경우 이를 다시 그린액션포인트 관리 홈페이지에 입력, 포인트를 받을 수 있습니다.

부산시는 녹색생활에 대한 시민들의 관심을 유도하기 위해 공직자들부터 솔선수범할 필요성이 있다는 판단에 따라 이달 1일부터 그린액션포인트제를 도입, 시행하고 있다는 설명입니다.

김경지 사무관 / 부산시 비전전략담당관실

"이번 포인트제의 컨셉은 자율과 책임, 보상, 나눔 등 다양한 보상을 통해 실질적인 행동변화를 유도하기 위한 새로운 시각에서 시도되는 유쾌한 도전이라고 할 수 있습니다."

그린액션포인트제를 통해 연간 줄일 수 있는 이산화탄소의 양은 직원 한 사람당 630㎏로 기대하고 있습니다.

부산시청에서 일하는 직원 2천300여명이 모두 참여할 경우 연간 1천449톤에 달할 전망입니다.

부산시는 참여 직원들에게는 추첨을 읽고 싶은 책을 선물하고 구내식당 무료식권 등 작은 선물을 증정할 예정입니다.

부산시 직원들은 선물 받은 무료식권을 자원봉사단체 등에 기부도 할 수 있습니다.

환경도 살리고 사회에 공헌하는 일석이조의 녹색생활 실천운동이 잘 정착되기를 기대합니다.

다이내믹 부산뉴스, 박영희입니다.



(KTV 한국정책방송 케이블방송, 위성방송 ch164, www.ktv.go.kr )
< 저작권자 ⓒ 한국정책방송원 무단전재 및 재배포 금지 >