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소비자 위협 불량제품 정보 낱낱이 공개
등록일 : 2011.02.21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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불량제품으로 인한 소비자 피해를 줄이기 위해, 정부가 대대적인 점검에 나섭니다.

특히 불량제품으로 판별되면 상세한 정보를 공개해, 시중에 유통되지 못하도록 한다는 방침입니다.

전기밥솥과 공기청정기 등 가전제품에 대한 점검이 한창입니다.

전압이 적정 수준을 유지하고 있는지, 온도변화 감지기는 제대로 작동하는지, 시험을 통해 불량 여부를 점검합니다.

최홍순 팀장 / 한국기계전기전자시험연구원

“온도수치와 전압여부에 따라 합격불합격이 결정됩니다.”

지식경제부 기술표준원은 그 동안에도 시중에 판매된 제품들의 안전성을 점검하고, 위해 수준에 따라 인증 취소와 수거 조치를 진행해왔습니다.

하지만, 일부 불량제품이 수거되지 않고 유통되는 경우가 있어, 소비자 피해가 늘고 있습니다.

이원석 / 불량 건전지 피해자

“TV리모컨 (건전지 부분) 덮개가 없었는데요. 아이가 TV를 보고 있다가 리모컨을 만졌는데 (건전지에) 데어서 화상을 입었어요. 불량 제품인지 아닌지 사실 여부를 개인으로서는 확인하기가 어렵거든요.”

이런 피해를 예방하기 위해 정부는 중대한 결함이 발견된 제품에 대한 인증 취소는 물론, 모델명과 사진, 제조기업 등 상세정보를 공개하기로 했습니다.

송재빈 국장 / 지식경제부 기술표준원

“중대결함이 발견된 제품의 경우 정보를 소비자에게 공개하고, 조달청과 유통업체 등에도 통보할 계획입니다.”

이를 위해 기술표준원은 최근 5년간 부적합율이 높았던 품목을 조사하고, 연간 3천개 이상의 제품에 대해 안전성을 점검할 것이라고 밝혔습니다.

또, 제품안전 포털사이트를 통해 불량제품을 공개하고, 가벼운 결함이지만 반복적으로 기준을 위반한 기업도 정보를 공개할 계획입니다.

아울러, 정부는 소비자가 안전성이 의심되는 제품을 신고하면 이를 조사하는 국민 공모제를 시행해, 소비자들의 참여를 유도할 방침입니다.

KTV 이동현입니다.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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