본문바로가기 메뉴바로가기 전체메뉴 바로가기

이 누리집은 대한민국 공식 전자정부 누리집입니다.
공식 누리집 주소 확인하기
go.kr 주소를 사용하는 누리집은 대한민국 정부기관이 관리하는 누리집입니다.
이밖에 or.kr 또는 .kr등 다른 도메인 주소를 사용하고 있다면 아래 URL에서 도메인 주소를 확인해 보세요
운영중인 공식 누리집보기
2024 정부 업무보고 국민과 함께하는 민생 토론회 바로가기

공통뷰

7월부터 시간대별 전기요금 시범도입
등록일 : 2011.02.22
미니플레이

계절과 시간대별로 전기요금이 차등화된 새로운 주택용 전기요금제가 오는 7월 시범 도입됩니다.

전기요금을 절약해주는 '똑똑한 요금제'가 현실화되는 겁니다.

전기요금이 비쌀 때는 전원이 차단되고 요금이 쌀 때 세탁기가 돌아갑니다.

또 각 가정에서 전기요금을 계절과 시간대별로 선택한 뒤, 소비패턴에 맞춰 전기를 사용합니다.

이같은 미래형 생활모습이 조만간 현실화됩니다.

정부는 기존 전력망에 IT 정보기술을 접목해 에너지 효율을 최적화하는, 지능형 전력망 '스마트 그리드'의 비즈니스 모델을 개발하기로 하고, 게절별.시간대별로 차등화된 주택용 요금제를 오는 7월부터 시범도입하겠다고 밝혔습니다.

대상은 전자식 전력량계인 '스마트 미터'가 보급된 89만가구이며, 가정에서는 일반요금제와

새로운 요금제를 병행해서 선택할 수 있습니다.

새로운 요금제를 선택하면 전력 사용량이 많은 여름과 겨울철 전력 요금은 비싸게, 수요가 적은 봄과 가을에는 싸게 적용받게 됩니다.

또 시간대별로도 낮 시간 요금은 비싸게, 밤과 새벽에는 싸게 적용받기 때문에, 가정에서는 소비패턴에 맞춰 유리한 요금제를 선택할 수 있습니다.

정부는 이 같은 똑똑한 요금제의 확대를 위해 올해 스마트 미터를 75만가구에 추가 보급하고, 오는 2020년까지 보급을 완료할 계획입니다.

KTV 김세로입니다.



(KTV 한국정책방송 케이블방송, 위성방송 ch164, www.ktv.go.kr )
< 저작권자 ⓒ 한국정책방송원 무단전재 및 재배포 금지 >