정부의 정책홍보에 대해 여러분은 어떻게 생각하고 계십니까?
문화체육관광부의 정책 홍보 대국민 보고회에 참석한 전문가들은 국민 눈높이에서 소통을 강화해야 한다고 지적했습니다.
국격 제고와 공정 사회 등 정부 기조와 여러 정책적 현안들.
정책에 대한 국민의 공감대를 형성하기 위해선 어떤 홍보 전략이 필요할까.
정부 대변인 격으로 국정 홍보 업무를 맡고 있는 문화체육관광부는 '소통하는 정부'를 내걸고, 올해 국민과 밀접한 정책홍보에 초점을 두겠다고 밝혔습니다.
핵심은 특히 젊은 세대와의 소통에 맞춰졌습니다.
뉴미디어와 소셜 미디어 확산 등 환경 변화에 따른 능동적 대응이 부족했다는 문화부의 자성에 이어 온라인이 국민들의 생각을 읽어내는 유용한 수단인데도 그간 진지한 고민이 없었다는 참석자들의 목소리가 이어졌습니다.
임문영 이사 / 푸른 M&S
"정부가 소통의 어려움을 많이 얘기하는데 네티즌들과 사이버 공간에 대해선 편견과 오해가 있는게 아닌가. 30대, 40대가 가장 많고 20대 10대는 점점 줄어드는 추세다. 자신들의 정치적 성향과 관계없이 매도당하는 측면이 있다."
여러 부처가 현안에 대해 공동 대응하는 체계가 마련돼야 한다는 지적도 제기됐습니다.
한은경 교수 / 성균관대 신문방송학과
"범부처 통합 홍보체계가 구축되어야 한다고 하는데 100% 공감한다. 통합해서 시너지 효과를 발휘해야 한다는 말씀드리고 싶다. 국격을 높여야 한다는 큰 틀에서 나오는 각각의 정책, 이런 부분들이 아쉽다는 생각이 든다. 통합해서 가야할 필요가 있다는 생각든다."
학계와 전문가 외에 정책 기자단과 대학생 등 60명의 시민들도 정책 고객으로 참석해, 신선한 제안을 쏟아냈습니다.
정책방송인 KTV가 지역마다 다른 채널로 방송되고 있다며 고정채널을 확보해야 한다는 제안과 정책을 알리는 주체가 돼야 할 부처 공무원들 먼저 홍보에 대한 인식을 바꿔야한다는
쓴소리도 눈길을 끌었습니다.
박하나 / 정책기자단 (전북대 행정인턴)
"공무원들이 정책에 홍보하는 데 있어서 적극적으로 다가가야하지 않을까 싶다. 시민들은 기사나 인터넷 자료보고 알게되는데, 보도자료는 뭔가가 부족하다."
정병국 장관은 이 자리에서 좋은 정책도 국민들이 혜택을 보지 못한다면 소용이 없다며, 눈높이에 맞는 홍보와 쌍방향 소통을 강조했습니다.
정병국 장관 / 문화체육관광부
"아무리 좋은 정책도 국민이 혜택을 보지 못한다면 무슨 소용이 있겠는가. 그래서 이런 자리 마련한 것. 관계자, 유관 기관 모시고 정책 보고회를 했는데 이런 과정부터 소통이라고 생각했습니다."
문화부는 장,차관 등 정책 입안자와 대학생이 소통하는 장을 확대하는 등 정부가 다양한 화두에 대해 여론을 주기적으로 수렴해가는 시스템을 만들어갈 계획입니다.
KTV 이정연입니다.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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