본문바로가기 메뉴바로가기 전체메뉴 바로가기

이 누리집은 대한민국 공식 전자정부 누리집입니다.
공식 누리집 주소 확인하기
go.kr 주소를 사용하는 누리집은 대한민국 정부기관이 관리하는 누리집입니다.
이밖에 or.kr 또는 .kr등 다른 도메인 주소를 사용하고 있다면 아래 URL에서 도메인 주소를 확인해 보세요
운영중인 공식 누리집보기
2024 정부 업무보고 국민과 함께하는 민생 토론회 바로가기

공통뷰

FTA 효과로 무역 1조달러 시대 연다
등록일 : 2011.03.03
미니플레이

올해는 한EU FTA 발효와 한미FTA 국회 비준이 예상되는 만큼, 철저한 준비가 필요합니다.

FTA의 기대효과를 극대화해 무역 1조달러 시대를 열 수 있는 방법은 무엇인지, 실제 사례들을 알아봤습니다.

초극세사 클리너를 활용한 청소용 로봇을 개발해, 스위스와 동남아 등 36개국에 수출하고 있는 회사입니다.

출발은 작은 섬유회사였지만 불과 5년 만에 혁신형 기업으로 탈바꿈했습니다.

FTA를 활용한 덕분입니다.

김도윤 과장 / (주)일신글로발

"끊임없는 기술개발로 원가절감에 성공했습니다. 하지만 기술력만으로 중국과 경쟁하기엔 한계가 있다..FTA 덕분에 관세가 철폐돼 가격 경쟁력이 생겼고 수출 판로가 넓어졌다...."

위기를 기회로 활용해 성공한 사례도 있습니다.

2004년 한-칠레 FTA 체결로 큰 시련을 겪었던 경북 영동군 내 포도 농가들은 자본금을 모아 와인공장을 설립했습니다.

기술력과 마케팅 역량 부족으로 어려움을 겪기도 했지만, 한국인의 입맛에 맞는 포도주를 개발하고 와인열차, 와인 족욕 등의 상품을 발굴해 프랑스 와인과 당당히 경쟁하고 있습니다.

윤병태 대표 / 와인코리아

"FTA는 위기가 아니라 기회다...창조적 의지와 도전정신만 있으면 얼마든지 가능하다..."

현재 우리나라의 무역의존도는 82%.

다양한 지역간 FTA 체결은 경제 내실을 탄탄하게 다지고 세계시장의 리더로 도약할 수 있는 기회입니다.

윤증현 장관/ 기획재정부

"작은 내수시장은 한계가 있다. FTA를 통해 기업들이 경제적 역량을 마음껏 발휘할 기회를 제공할 것이다."

높은 관세부담이 사라져 수출시장에서 날개를 달 수 있게 되는 만큼, 기업들의 기대도 큽니다.

홍승권 대표 / EL 조명

"해외시장 진출을 모색 중인데 여러 국가와 FTA가 체결되면 큰 도움이 될 것 같다. 좋은 정보들을 많이 얻어 간다."

이번 박람회는 FTA와 관련된 다양한 정책정보를 제공해, 무역 1조 달러 시대를 열어 가는데 일조할 예정입니다.

KTV 송보명입니다.



(KTV 한국정책방송 케이블방송, 위성방송 ch164, www.ktv.go.kr )
< 저작권자 ⓒ 한국정책방송원 무단전재 및 재배포 금지 >