본문바로가기 메뉴바로가기 전체메뉴 바로가기

이 누리집은 대한민국 공식 전자정부 누리집입니다.
공식 누리집 주소 확인하기
go.kr 주소를 사용하는 누리집은 대한민국 정부기관이 관리하는 누리집입니다.
이밖에 or.kr 또는 .kr등 다른 도메인 주소를 사용하고 있다면 아래 URL에서 도메인 주소를 확인해 보세요
운영중인 공식 누리집보기
2024 정부 업무보고 국민과 함께하는 민생 토론회 바로가기

공통뷰

인터넷 사용자 절반 'e러닝' 학습 경험
등록일 : 2011.03.29
미니플레이

지난해 인터넷 사용자 두 명 가운데 한 명은 'e러닝' 학습 경험이 있는 것으로 나타났습니다.

언제 어디서나 원격으로 공부할 수 있다는 장점을 바탕으로, e러닝 산업이 빠르게 확산되고 있습니다.

시간과 장소에 구애받지 않고 원하는 공부를 할 수 있는 e러닝.

지난해 e러닝 산업의 매출액은 총 2조 2천 458억원으로 한 해 전보다 7.4%가 성장했고, 인터넷을 사용하는 만 3세 이상 국민의 49%가 e러닝을 이용한 것으로 조사됐습니다.

개인 e러닝 이용 분야는 외국어 학습이 38%로 가장 많았고, 초·중·고 교과과정, 금융·경영·마케팅 등 직무관련과 자격이 뒤를 이었습니다.

또 출판업계가 이미 보유하고 있는 콘텐츠를 기반으로 e러닝 사업에 활발히 진출하면서, 지난해 사업자 수는 전년보다 10% 이상 늘어난 1천500여개를 기록했고, 종사자 수 역시 증가했습니다.

하지만 전체 e러닝 기업의 40% 이상이 인력부족을 겪고 있는 것으로 조사돼, 체계적인 전문인력 양성이 시급한 것으로 분석됐습니다.

장금영 과장 / 지식경제부 지식서비스과

"수요에 비해 공급이 부족한 상황입니다. 대학 졸업 후 바로 투입할 수 있는 전문인력 교육, 자격증 도입 등 고려하고 있습니다..."

한편, e러닝 이용자들은 인터넷 사이트와 교육방송을 가장 많이 활용하고 있으며, 20~30대의 경우 스마트 폰과 태블릿 PC를 활용한 e러닝도 급속히 확산될 것으로 전망됐습니다.

정부는 저작권료를 합리적인 수준으로 개선하고, 콘텐츠 업체와 서비스 업체가 동반성장하는 모델을 발굴해 나갈 예정입니다.

KTV 김경아입니다.



(KTV 한국정책방송 케이블방송, 위성방송 ch164, www.ktv.go.kr )
< 저작권자 ⓒ 한국정책방송원 무단전재 및 재배포 금지 >