본문바로가기 메뉴바로가기 전체메뉴 바로가기

이 누리집은 대한민국 공식 전자정부 누리집입니다.
공식 누리집 주소 확인하기
go.kr 주소를 사용하는 누리집은 대한민국 정부기관이 관리하는 누리집입니다.
이밖에 or.kr 또는 .kr등 다른 도메인 주소를 사용하고 있다면 아래 URL에서 도메인 주소를 확인해 보세요
운영중인 공식 누리집보기
2024 정부 업무보고 국민과 함께하는 민생 토론회 바로가기

공통뷰

산업기능요원제도 개선···특성화고 우선 선발
등록일 : 2011.05.18
미니플레이

기술 인력난을 겪는 중소기업의 실질적 도움을 위해 산업기능요원제도가 대폭 개선됩니다.

병무청은 산업기능요원 배정에 있어 내년부터 산학연계 맞춤형 특성화고 졸업생을 우선 편입시키기로 했습니다.

정은석 기자가 보도합니다.

병무청이 내년부터 학교와 학생, 업체 등 3자가 협약된 업체를 병역지정업체로 우선 선정하기로 했습니다.

당초 내년 폐지 예정이었던 산업기능요원제도가 2015년까지 연장됨에 따라 중소기업 경쟁력 강화에 실질적 도움을 주기 위해서 입니다.

먼저 기술자격만 있으면 누구나 산업기능요원으로 편입할 수 있는 현행 체계를 대폭 바꾸기로 했습니다.

산학연계 맞춤형 특성화고 졸업생을 산업기능요원으로 가장 먼저 편입시키기로 한 것입니다.

산학연계 인력양성사업으로 운영중인 중소기업 기술사관과 마이스터고 졸업생의 경우도 우선 배정 받게 됩니다,.

다만 졸업생 배출연도가 기술사관은 내년, 마이스터고는 2013년도여서 올 해는 2순위로 적용됩니다.

병무청은 산업기능요원제도가 개선되면 선정 과정의 공정성과 투명성을 확보할 수 있고 특성화고 졸업생이 해댕업체에 근무함으로 편입과정의 비리를 근본적으로 차단할 수 있을 것으로 보고 있습니다.

또, 복무를 마친 후에도 기술분야에 지속적으로 종사할 수 있을것으로 예상하고 있습니다.

한편, 내년 산업기능요원 지원인력 규모는 현역 4000명, 보충역 3000명으로 정부는 2015년까지 350개 산학협력형 특성화고를 육성할 방침입니다.

KTV 정은석입니다.



(KTV 한국정책방송 케이블방송, 위성방송 ch164, www.ktv.go.kr )
< 저작권자 ⓒ 한국정책방송원 무단전재 및 재배포 금지 >