앞바퀴와 뒤바퀴를 연결하는 체인이 없으면 자전거일까요 아닐까요. 현행법상 자전거가 아니라고 하는데요.
정부가 이렇게 개발되고도 출시되지 못하고 있는 융합 제품의 사업화를 지원합니다.
김경아 기자가 보도합니다.
국내의 한 기업이 배터리로 움직이는 전기자전거를 개발했습니다.
그런데 체인이 없는 것은 자전거로 인정하지 않는 현행 법체계 때문에 개발을 성공해 놓고도 제품을 출시할 수 없었습니다.
무선통신 모듈을 탑재해 스마트폰으로 원격조종을 할 수 있는 세탁기도 사정은 마찬가집니다.
IT기술이 융합된 가전제품이 속속 개발되고 있지만, 정부의 전자파 적합성 인증기준이 없어 역시 출시가 안 되고 있는 겁니다.
지식경제부는 이렇게 산업간 융합을 통해 만들어진 제품 가운데, 관련 법 규정이 아예 없거나 여러 인증을 받아야 하는 문제로 시장에 나오지 못하는 애로 사례를 발굴해, 신속한 시장출시를 지원하기로 했습니다.
김준동 신산업정책관 / 지식경제부
"기업의 융합신제품의 신속한 시장출시를 지원하겠다는 것입니다. 아마 적합성인증이라고 되어 있습니다만, 임시인증으로 더 잘 알려져 있습니다."
아울러 산업 전반에 융합을 확산시키기 위한 전략도 마련했습니다.
오는 11월까지 산업융합시책을 전담하는 지원센터를 지정하고, 8월까지 산업융합지수도 개발할 예정입니다.
또, 공학과 인문학 등 여러 분야의 지식을 겸비한 융합형 인재를 양성하기 위해, 산업융합 특성화 대학원 3곳을 지정해 운영하기로 했습니다.
윤영선 원장 / 숭실대 융합기술원
"공학, 인문학, 디자인 등 폭넓은다학제 과목으로 교과과정을 구성하는 개방형 융합 교육을 시행하고..."
정부는 융합신제품 출시를 지원하기 위한 부처간 협력을 강화하는 한편, 내년 3월까지 범부처 차원의 산업융합 발전기본계획을 마련할 방침입니다.
KTV 김경아입니다.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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