본문바로가기 메뉴바로가기 전체메뉴 바로가기

이 누리집은 대한민국 공식 전자정부 누리집입니다.
공식 누리집 주소 확인하기
go.kr 주소를 사용하는 누리집은 대한민국 정부기관이 관리하는 누리집입니다.
이밖에 or.kr 또는 .kr등 다른 도메인 주소를 사용하고 있다면 아래 URL에서 도메인 주소를 확인해 보세요
운영중인 공식 누리집보기
2024 정부 업무보고 국민과 함께하는 민생 토론회 바로가기

공통뷰

5월 물가 4.1% 상승…5개월째 4%대
등록일 : 2011.06.03
미니플레이

지난달 소비자물가가 4.1% 오르면서 다섯달째 4%대 상승률을 이어갔습니다.

다만, 서민체감물가를 반영하는 생선과 채소 등 신선식품 물가가 눈에 띄게 떨어졌습니다.

이동현 기자가 보도합니다.

소비자물가가 5개월 연속 4%대 상승률을 기록하고 있습니다.

지난달 소비자물가는 작년 같은 달과 비교해 4.1% 상승했습니다.

최근 물가 동향을 살펴보면 올해 1월부터 꾸준한 오름세가 이어지다가, 4월부터는 다소 주춤하는 양상입니다.

농축수산물 가격은 하락했고, 공업제품과 서비스는 각각 올랐습니다.

특히 서민체감물가를 반영하는 생선과 채소 등 신선식품물가가 전월보다9% 하락해, 눈에 띄는 내림세를 보였습니다.

품목별로는 콩과 마늘이 50% 이상 값이 올랐고, 고춧가루와 달걀도 20% 이상 올랐습니다.

특히, 구제역 여파로 돼지고기가격이 30% 가까이 올랐으며, 덩달아 삼겹살과 돼지갈비의 외식비용도 14% 증가했습니다.

전세는 4%대, 월세는 2%대의 상승률을 기록했으며, 정유사의 기름값 인하 조치에도 불구하고 휘발유가 9%대, 경유가 13%대의 상승세를 보였습니다.

정부는 일단 농산물 가격이 큰폭으로 하락하면서 고점을 넘어섰다고 보고, 앞으로 가공식품과 외식비 등 불안요인을 중심으로 경쟁적 가격 인상을 차단하는 한편, 공공요금에 대한 안정적인 관리를 통해 물가압력을 최소화할 계획이라고 밝혔습니다.

KTV 이동현입니다.



(KTV 한국정책방송 케이블방송, 위성방송 ch164, www.ktv.go.kr )
< 저작권자 ⓒ 한국정책방송원 무단전재 및 재배포 금지 >