사금융으로 인한 피해가 지난해보다 40% 이상 늘어난 것으로 나타났습니다.
금융당국이 고금리 수취 등 단속을 강화하는 한편, 소비자피해 예방에 나섰습니다.
강석민 기자입니다.
금융감독원에 따르면 올해 들어 지난 5월까지 대부업과 사금융 관련 피해상담 건수는 1만1천건으로, 작년 같은 기간보다 40% 이상 증가한 것으로 나타났습니다.
유형별로는 사금융 등에 대한 제도 상담이 58.4%로 가장 많았으며, 불법 대부중개 25.2%, 불법 채권추심 7.3% 순이었습니다.
금감원은 사금융 등에 대한 제도 상담 결과 불법행위가 확인되면 수사기관에 통보하고 있는데, 올해 1월에서 5월까지 수사기관에 통보된 건수는 2천7백여건으로, 작년보다 무려 5배나 증가한 것으로 나타났습니다.
이렇게 사금융 피해가 급증하자 금감원은 대부업체를 대상으로, 고금리 수취와 불법 채권추심, 무소득자 대출 등을 중점 점검한다는 계획입니다.
또 대부업체들이 과도한 홍보를 자제하도록 지도하고, 무등록 대부업체의 불법.과장광고 여부에 대한 집중 점검도 실시한다는 방침입니다.
이와 함께 서민금융종합지원센터 등에 접수된 불법 사금융 피해사례와 대응조치를 적극 홍보하는 등, 예방 활동도 강화하기로 했습니다.
한편 금감원은 전화금융사기 피해자가 신속히 지급정지를 요청할 수 있도록 은행권 통합 대표번호를 마련하는 등 피해 예방에 행정력을 집중한다는 계획입니다.
KTV 강석민입니다.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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