대형마트와 기업형 슈퍼 등에 밀리고 있는 전통시장을 살리기 위해, 정부가 팔을 걷어붙였습니다.
연간 240억원 규모의 온누리 상품권을 구매하고, 시장 상권 보호에도 나섭니다.
김경아 기자입니다.
경기도 안양의 한 전통시장.
지식경제부가 중소기업청 등 41개 관련기관과 함께, 전국 321개 시장과 각각 자매결연을 맺는 내용의 단체협약을 체결했습니다.
이들 기관이 지난해 구매한 온누리 상품권은 모두 79억원 어치.
올해는 3배 가량 늘어난 240억원 어치를 구매해, 자매결연 시장을 중심으로 이용할 예정입니다.
최중경 지식경제부 장관은 전통시장 발전을 위해 정부 차원의 노력을 다하겠다며, 특히 전통시장 주변에 기업형 수퍼마켓 출점 규제를 소홀히 하는 기초자치단체는 예산을 차등 지원하겠다고 강조했습니다.
최중경 장관 / 지식경제부
"SSM출점 규제를 소홀히 하는 지자체에게 예산을 차등지원하겠습니다.."
지식경제부는 또 식자재와 명절 상품을 구입할 때 전통시장을 우선 이용하고, '전통시장 가는 날'을 지정해 임직원 장보기 행사를 추진하기로 했습니다.
시장상인들은 정보화 교육과 깨끗한 환경 조성 등을 통해 고객 서비스를 개선하고, 시장 상권을 살리기 위해 경쟁력을 높이겠다고 말했습니다.
이두천 상인회장 / 안양중앙시장
"주차장 확충 등 서비스시설 확충이 필요합니다..."
정부는 온누리상품권 가맹점을 늘리고,가까운 상권과 전통시장을 연계해 함께 육성하는 등 시장 활성화를 위한 제도적 지원을 강화해나갈 계획입니다.
KTV 김경아입니다.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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