본문바로가기 메뉴바로가기 전체메뉴 바로가기

이 누리집은 대한민국 공식 전자정부 누리집입니다.
공식 누리집 주소 확인하기
go.kr 주소를 사용하는 누리집은 대한민국 정부기관이 관리하는 누리집입니다.
이밖에 or.kr 또는 .kr등 다른 도메인 주소를 사용하고 있다면 아래 URL에서 도메인 주소를 확인해 보세요
운영중인 공식 누리집보기
2024 정부 업무보고 국민과 함께하는 민생 토론회 바로가기

공통뷰

스마트폰, 생활 속 정보기기 자리매김
등록일 : 2011.07.22
미니플레이

스마트폰 이용자 수가 천오백만명을 넘어섰습니다.

스마트폰 사용자는 하루 평균 2시간 정도 소셜네트워크, SNS를 이용한 것으로 조사됐습니다.

정은석 기자의 보도입니다.

인터넷과 미디어, 소셜 네트워크, 민원 업무, 뉴스와 이메일 등 이 모든 것을 가능하게 하는 스마트폰.

이처럼 다양하고 편리한 기능으로 스마트폰의 인기는 점점 뜨거워지고 있습니다.

이용자수도 1,500만명을 넘어섰는데 특히 신규 가입자 가운데 여성 이용자가 처음으로 남성을 추월했습니다.

이는 스마트폰을 통해 생활 속 정보공유 활동이 증가한 것으로 풀이됩니다.

스마트폰 이용 현황을 보면 정보검색이나 웹서핑이 1위를 차지했습니다.

인터넷 이용과 모바일 앱 다운로드가 그만큼 늘어났다는 얘기입니다.

특히 카카오톡과 같은 무료 인스턴트 메신저와 무료 통화 이용은 각각  10명 중 7명 이상이 이용한 경험이 있는 것으로 나타났습니다.

반면 SMS, 즉 문자메시지 이용량은 감소했습니다.

스마트폰 전용 정액요즘제 이용은 지난해 1차 조사때보다 18%p 올라갔는데, 55,000원 무제한 데이터 요즘제의 경우 전체 이용자 가운데 44.4%를 차지했습니다.

이에따라 하루 평균 스마트폰으로 소셜네트워크 이용하는 시간도 2시간에 가까운 것으로 조사됐습니다.

스마트폰이 대표적인 IT 컨버전스 기기로 사용되고 있는 가운데 정부는 스마트모바일을 통한 제2의 인터넷 도약을 꾀한다는 방침입니다. 

KTV 정은석입니다.



(KTV 한국정책방송 케이블방송, 위성방송 ch164, www.ktv.go.kr )
< 저작권자 ⓒ 한국정책방송원 무단전재 및 재배포 금지 >