본문바로가기 메뉴바로가기 전체메뉴 바로가기

이 누리집은 대한민국 공식 전자정부 누리집입니다.
공식 누리집 주소 확인하기
go.kr 주소를 사용하는 누리집은 대한민국 정부기관이 관리하는 누리집입니다.
이밖에 or.kr 또는 .kr등 다른 도메인 주소를 사용하고 있다면 아래 URL에서 도메인 주소를 확인해 보세요
운영중인 공식 누리집보기
2024 정부 업무보고 국민과 함께하는 민생 토론회 바로가기

공통뷰

정치인 감사위원 배제…감사원, 쇄신책 발표
등록일 : 2011.08.01
미니플레이

저축은행 사태에 감사위원이 연루돼 비판을 받았던 감사원이 쇄신 발전방안을 발표했습니다.

정치인 출신을 임명제청 대상에서 제외하는 등 감사제도와 절차 보완 대책이 담겨있습니다.

이정연 기자가 보도합니다.

은진수 전 감사위원의 저축은행 비리 연루로 인해 질타를 받았던 감사원이 쇄신대책을 내놨습니다.

앞으로 감사원 전 직원은 감사기간에 피감 기관 직원이나 법무법인 변호사, 회계사 등을 따로 만나는 것이 금지됩니다.

부득이하게 식사를 하더라도 상관에게 반드시 보고해야 하고, 비용도 각자 부담해야 합니다.

홍정기 사무총장/ 감사원

"감사업무의 투명성과 효율성을 한단계 높이기 위한 발전방안과 감사전략을 세웠습니다"

저축은행 사태에서 불거졌던 정치인 출신의 감사위원 임용에도 제동이 걸립니다.

최근 3년 간 정당 당원이나 공직 선거에 출마한 경험이 있으면 임명제청 대상에서 아예 배제되도록 원칙을 세웠습니다.

김영호 실장/ 감사원 기획관리실

"정치적 중립성 및 도덕성 논란이 다시는 발생하지 않도록 하겠다"

감사위원의 전문성을 활용해 분야별로 자문을 수행했던 지도감사위원제는 폐지됩니다.

감사사항을 검토하고 부의를 전담했던 주심위원의 경우엔 귀청보고 직후가 아니라 감사위원회 부의 전으로 지정 시기를 두 달 정도 늦춰, 감사 과정 개입에 대한 오해의 소지를 차단하기로 했습니다.

아울러 감사원은 감사원장과 직원간 핫라인을 설치해 부당한 압력과 청탁이 발붙일 수 없는 조직 분위기를 만들겠다고 밝혔습니다.

KTV 이정연입니다.



(KTV 한국정책방송 케이블방송, 위성방송 ch164, www.ktv.go.kr )
< 저작권자 ⓒ 한국정책방송원 무단전재 및 재배포 금지 >