본문바로가기 메뉴바로가기 전체메뉴 바로가기

이 누리집은 대한민국 공식 전자정부 누리집입니다.
공식 누리집 주소 확인하기
go.kr 주소를 사용하는 누리집은 대한민국 정부기관이 관리하는 누리집입니다.
이밖에 or.kr 또는 .kr등 다른 도메인 주소를 사용하고 있다면 아래 URL에서 도메인 주소를 확인해 보세요
운영중인 공식 누리집보기
2024 정부 업무보고 국민과 함께하는 민생 토론회 바로가기

공통뷰

사람 중심 연구개발…일자리 3만개 창출
등록일 : 2011.08.31
미니플레이

산업계에서는 인재가 없다, 구직자들은 갈 만한 회사가 없다고 말하는 일자리 불일치 현상이 지속되고 있는데요.

정부가 사람 중심의 연구개발 투자로 이런 현상을 극복한다는 계획을 내놨습니다.

김경아 기자가 전해드립니다.

지난해 우리나라의 청년실업률은 8%.

대졸자가 급증하고 있지만 구직자들이 선호하는 안정된 일자리는 늘지않는 상황이, 높은 청년실업률의 원인으로 꼽혀왔습니다.

이에 따라 지식경제부와 교육과학기술부가 합동으로, 일자리 불일치 현상을 해소하기 위한 대책을 마련했습니다.

우선 그 동안 물적 자본 중심이었던 연구개발 투자를 사람 중심으로 바꿔일자리 3만개를 새로 만들 계획입니다.

최중경 장관 / 지식경제부

"연구개발 인적자본 투자 비중은 2010년 현재 30%인데, 내년에는 40%로 10%p 향상 시키겠습니다. 이렇게 되면 내년에 연구개발 분야에서 3만개의 새로운 일자리가 창출될 것입니다."

또 첨단기술 분야에서 공부한 학생에게 군복무가 경력 개발의 징검다리가 되도록, 지원 체계를 마련하기로 했습니다.

특히 소프트웨어 인재는 사이버 사령부에서 근무하면서 실전능력을 키우고, 해킹방어대회 입상자 등도 정보보호특기병으로 근무할 수 있도록 하는 등 군복무를 취업과 연계할 방침입니다.

산업 현장에서 필요로 하는 인재 양성을 위한 방안도 마련됐습니다.

또 대학교육이 기업의 현장수요를 반영할 수 있도록, 기업 CEO 출신 등을 산학협력 중점교수로 채용하기로 했습니다.

이주호 장관 / 교육과학기술부

"산업체에서 현장경험을 쌓은 전문 인력이 산학협력중점교수로 채용되면 산학협력을 통한 교육, 연구, 취업, 창업 지원활동을 중점적으로 추진하고, 그 실적만으로 평가받게 됩니다."

또 특성화고와 마이스터고에도 기업 퇴직자 등을 산업체 우수강사로 채용하고, 기업체 전문인력을 강사로 파견할 계획입니다.

아울러 매년 최우수 국가기술인재를 10명 가량 뽑아 최고 1억원까지 포상하는 등 엔지니어가 존중받는 사회문화도 만들어나갈 계획입니다.

KTV 김경아입니다.



(KTV 한국정책방송 케이블방송, 위성방송 ch164, www.ktv.go.kr )
< 저작권자 ⓒ 한국정책방송원 무단전재 및 재배포 금지 >