본문바로가기 메뉴바로가기 전체메뉴 바로가기

이 누리집은 대한민국 공식 전자정부 누리집입니다.
공식 누리집 주소 확인하기
go.kr 주소를 사용하는 누리집은 대한민국 정부기관이 관리하는 누리집입니다.
이밖에 or.kr 또는 .kr등 다른 도메인 주소를 사용하고 있다면 아래 URL에서 도메인 주소를 확인해 보세요
운영중인 공식 누리집보기
2024 정부 업무보고 국민과 함께하는 민생 토론회 바로가기

공통뷰

정부, 일본에 '위안부' 양자 협의 공식 제안
등록일 : 2011.09.16
미니플레이

위안부 문제 해결에 국가가 책임을 다하라는 헌법재판소의 판결이 있었죠.

정부가 어제 일본 정부에 위안부 문제를 협의하자고 공식 제안했습니다. 일본이 응할지는 불투명합니다.

보도에 이해림 기자입니다.

'일본군 위안부 문제를 협의하자'

정부가 일본 정부에 양자 협의를 공식 제안했습니다.

위안부 문제 해결에 정부가 적극적으로 나서라는 헌법재판소의 결정이 나온지 보름만입니다.

정부는 주한 일본대사관 총괄공사를 외교부로 불러, 우리 정부의 입장을 담은 문서를 전달했습니다.

양자 협의의 근거는 1965년에 맺은 한일 청구권 협정 3조.

양국간 분쟁은 우선 외교상의 경로로 해결하며, 해결되지 않을 경우 중재위원회에 회부한다는 내용입니다.

이번 제안은 우선 외교적으로 해결해보자는 노력의 일환이며, 일본이 거절할 경우에는 일종의 국제 재판이라고 할 수 있는 중재 단계로 갈 수 있습니다.

조병제 대변인 / 외교통상부

"우리들은 여기에 대해서 빠른 시일 내에 양자협의가 이루어지고, 이 문제에 대한 진지한 협의가 시행될 수 있기를 기대하고 있습니다."

그러나 일본이 우리의 제안에 응할지는 불투명합니다.

한일 청구권 협정으로 개인의 배상 청구권은 이미 소멸됐다는 게 일본 정부의 기본 입장이기 때문입니다.

아직 일본 정부가 공식 반응을 내놓지 않고 있는 가운데, 외교부는 향후 조치를 논의하는 전담반을 꾸려 적극적으로 대응하기로 했습니다.

KTV 이해림입니다.



(KTV 한국정책방송 케이블방송, 위성방송 ch164, www.ktv.go.kr )
< 저작권자 ⓒ 한국정책방송원 무단전재 및 재배포 금지 >