본문바로가기 메뉴바로가기 전체메뉴 바로가기

이 누리집은 대한민국 공식 전자정부 누리집입니다.
공식 누리집 주소 확인하기
go.kr 주소를 사용하는 누리집은 대한민국 정부기관이 관리하는 누리집입니다.
이밖에 or.kr 또는 .kr등 다른 도메인 주소를 사용하고 있다면 아래 URL에서 도메인 주소를 확인해 보세요
운영중인 공식 누리집보기
2024 정부 업무보고 국민과 함께하는 민생 토론회 바로가기

공통뷰

사이버대 학사 관리 강화
등록일 : 2011.10.18
미니플레이

인터넷에서 강의를 듣고 학점을 따는 사이버대학들의 학사관리가 엉망인 것으로 나타났습니다.

정부가 대책 마련에 나섰습니다.

신혜진 기자입니다.

전국 18개 사이버대학의 올해 1학기 강의 동영상은 모두 3천4백여개.

이 가운데 제작된지 3년이 지난 강의가 15%에 이릅니다.

시험문제는 문제은행에 있는 유형이 그대로 출제됐고, 수업을 들은 학생 10명 가운데 8명은 A와 B학점을 받아 손쉽게 학점을 취득하고 있는 것으로 나타났습니다.

교육과학기술부는 이렇게 부실하게 운영되고 있는 사이버대학의 학사관리 시스템을 대폭 손질하기로 했습니다.

우선 강의이력제가 도입됩니다.

학생들에게 강의 동영상이 언제 제작됐고, 언제 수정 됐는지 등을 알려 동영상을 계속 사용할 수 없도록 사전에 막는다는 겁니다.

교양강의는 재활용 할 수 있도록 하되 전공은 원칙적으로 다시 사용하지 않도록 금지하기로 했습니다.

또 학점 인플레가 심한 대학은 수강 인원을 늘리는데 불이익을 주는 등 학점 분포 결과를 증원 심사에 반영할 계획입니다.

교과부는 사이버 대학의 객관적인 평가를 위해 한국대학교육협의회가 주관하는 외부평가를 받도록 권고하기로 했습니다.

교육과학기술부는 다음달 중순까지 이런 내용을 골자로 한 대학별 시행계획을 수립하고 내년부터 본격 추진할 계획입니다.

KTV 신혜진입니다.



(KTV 한국정책방송 케이블방송, 위성방송 ch164, www.ktv.go.kr )
< 저작권자 ⓒ 한국정책방송원 무단전재 및 재배포 금지 >