노다 요시히코 일본 총리가 오늘 취임 후 처음으로 방한합니다.
한일 정상은 내일 FTA와 독도문제 등 양국 현안을 주제로 정상회담을 갖습니다.
이정연 기자입니다.
일본의 노다 요시히코 총리가 1박 2일 일정으로 오늘 한국을 공식 방문합니다.
취임 이후 첫 방한인 노다 총리는 이명박 대통령과 내일 청와대에서 정상회담을 가질 예정입니다.
두 정상은 지난 22일 유엔 총회 기간 중 뉴욕에서 상견례 차원의 만남을 가졌고, 양국 간 민감한 현안을 놓고 회동하는 건 사실상 처음입니다.
이 자리에선 한일FTA 등 경제 통상 문제부터 북한 핵 문제와 6자 회담 재개 등 양국 관심사가 집중 논의될 예정입니다.
최근 독도 문제와 교과서 왜곡 시도 등으로 양국이 다소 삐걱거리는 모습을 보였던 상황에서 어떤 논의가 오갈지 주목됩니다.
또 일본이 일본군 위안부 문제를 다루기 위한 청구권 협의 제안을 거부한 것이 정상 회담에서 다시 협의될 지도 관심사입니다.
이 대통령과 노다 총리는 정상회담이 끝난 뒤 회담 결과와 협의 사항을 발표할 계획입니다.
한편 노다 총리는 한일 도서협정으로 한국에 반환하기로 한 일제 강점기의 강탈도서 1천205 책 가운데 조선왕실의궤 등 일부 도서를 직접 갖고 방한할 것으로 알려졌습니다.
KTV 이정연입니다.
(KTV 한국정책방송 케이블방송, 위성방송 ch164, www.ktv.go.kr )
< 저작권자 ⓒ 한국정책방송원 무단전재 및 재배포 금지 >
정책&이슈 (7회) 클립영상
- 내일 한·일 정상회담…'강탈도서 일부 반환' 1:25
- 이 대통령, '내곡동 사저' 전면 재검토 1:29
- 한미FTA 끝장 토론…비준 시기 대립 2:57
- 중소가맹점 카드 수수료율 1.8%로 인하 0:36
- 외국인근로자 고용변동 신고 간소화 0:27
- 재건축 초과이익 부담금 '절반' 완화 2:00
- '신용카드 포인트로 세금 납부하세요' 2:02
- '서울 아덱스' 최첨단 항공기 한자리에 6:04
- 뉴스 실시간 검색어 1:01
- G20 폐막···유로존 '불안 여전' [글로벌 핫이슈] 14:25
- 여주 오감도토리 마을로 떠나는 음식문화 기행 [사랑합니다! 대한민국] 9:53
- 소아·청소년 '비만과의 전쟁' [집중 인터뷰] 11:23
- 취업신화 서울여상의 힘! 신한금융투자 이혜미 고졸행원 [내 일로 가는 취업 성공기] 9:29