본문바로가기 메뉴바로가기 전체메뉴 바로가기

이 누리집은 대한민국 공식 전자정부 누리집입니다.
공식 누리집 주소 확인하기
go.kr 주소를 사용하는 누리집은 대한민국 정부기관이 관리하는 누리집입니다.
이밖에 or.kr 또는 .kr등 다른 도메인 주소를 사용하고 있다면 아래 URL에서 도메인 주소를 확인해 보세요
운영중인 공식 누리집보기
2024 정부 업무보고 국민과 함께하는 민생 토론회 바로가기

공통뷰

'사회적 약자' 위한 제도 개선 강화
등록일 : 2011.10.26
미니플레이

장애인이나 임산부를 배려한 시설들, 많이 생겼다곤 하지만 여전히 부족한 게 사실인데요.

정부가 사회적 약자들이 생활 속에서 변화를 체감할 수 있도록 제도를 정비하기로 했습니다.

김유영 기자입니다.

출산을 앞둔 임신부에게 장보기란 결코 쉬운 일이 아닙니다.

무거운 몸을 이끌고 계산대의 긴 줄을 기다리는 것 역시 힘에 부칩니다.

하지만 임산부 전용 계산창구가 별도로 설치되면 줄을 설 필요가 없게 됩니다.

국민체감형 제도개선으로 내년부터 임산부는 마트에서 계산을 위해 긴줄을 서지 않아도 되고, 공연 할인혜택은 물론 임산부 물품도 무료로 대여할 수 있게 됩니다.

흔히들 편리하게 이용하는 현금인출기.

하지만 휠체어를 탄 장애인에게는 그림의 떡입니다.

폭이 좁은 인출기 앞에 휠체어 대기를 수차례.

이제 겨우 돈을 인출할 수 있나 싶었지만 아무리 애를 써도 조작 스크린까지는 손이 잘 닿질 않습니다.

휠체어 이용객을 위한 맞춤형 현금인출기는 내년부터 영업점 별로 최소 하나씩 개설됩니다.

행정안전부는 여성과 노인, 장애인 등 소외계층의 생활편의를 돕는 4개 분야 30개 정책을 발표했습니다.

생활안전과 전통시장 활성화, 장애인 복지, 임산부 배려 정책이 주요내용으로 50인 미만 소규모 어린이집에 대한 위생관리 강화와 학교급식 도우미로 노인일자리를 연계한 점, 또한 장애인 복지시설에 성범죄자 취업을 제한한다는 내용이 눈에 띕니다.

정부는 앞으로도 국민 누구나 공감할 수 있는 개선 과제를 발굴해 적극 개선해 나갈 계획입니다.

KTV 김유영입니다.



(KTV 한국정책방송 케이블방송, 위성방송 ch164, www.ktv.go.kr )
< 저작권자 ⓒ 한국정책방송원 무단전재 및 재배포 금지 >