본문바로가기 메뉴바로가기 전체메뉴 바로가기

이 누리집은 대한민국 공식 전자정부 누리집입니다.
공식 누리집 주소 확인하기
go.kr 주소를 사용하는 누리집은 대한민국 정부기관이 관리하는 누리집입니다.
이밖에 or.kr 또는 .kr등 다른 도메인 주소를 사용하고 있다면 아래 URL에서 도메인 주소를 확인해 보세요
운영중인 공식 누리집보기
2024 정부 업무보고 국민과 함께하는 민생 토론회 바로가기

공통뷰

식약청, '공부 잘 하는 약' 오남용 경고
등록일 : 2011.11.02
미니플레이

수능이 가까워 오면서 이른바 '공부 잘하는 약'에 대한 관심이 높아지고 있는데요.

주의력결핍장애에 쓰이는 이 약을 오?남용할 경우 신경과민이나 불면 등 심각한 부작용을 초래할 수 있다고 합니다.

박성욱 기자입니다.

일부 수험생들 사이에서 잠을 쫓고 집중력을 높여준다고 알려진 속칭 '공부 잘하는 약'입니다.

하지만 이 약은 '염산메칠페니데이트'를 주성분으로 하는 향정신성의약품으로 ADHD 즉 주의력결핍장애 치료에 쓰이는 전문의약품입니다.

김향숙 조제과장/서울대학교병원

“원래는 ADHD 치료를 위한 향정신성 의약품으로 우울성 신경증이나 수면 발작 등에도 쓰이고 있습니다.”

건강한 수험생이 이 약을 복용할 경우 오히려 신경이 과민해 지거나 불면증 등 심각한 부작용을 유발할 수 있습니다.

김효정 사무관/식품의약품안전청 마약류관리과

“질환이 없는 학생이 약을 복용하면 오히려 신경이 과민해지거나 불면증이 유발돼 수험에 악영향을 끼칠 수 있습니다.”

국내에서도 2009년부터 1년 동안 식욕감소와 불면증 등 모두 306건의 부작용이 보고된 바 있습니다.

수능 시험 이후 여학생들을 중심으로 관심이 높아지는 '살빼는 약'도 복용에 주의를 요합니다.

향정신성의약품인 이 식욕억제제를 장기간 복용하면 혈압상승이나 가슴통증, 불면 등의 부작용을 초래할 수 있습니다.

이 밖에 '몸짱 약'으로 불리는 스테로이드계 근육강화제도 오·남용 될 경우 내분비계 이상이나 황달 등을 동반할 수 있습니다.

식약청은 이 약들이 의사의 처방으로만 구할 수 있는 전문의약품인 만큼 의료기관을 중심으로 오·남용 방지를 위한 홍보를 강화할 계획이라고 밝혔습니다.

KTV 박성욱입니다.



(KTV 한국정책방송 케이블방송, 위성방송 ch164, www.ktv.go.kr )
< 저작권자 ⓒ 한국정책방송원 무단전재 및 재배포 금지 >