본문바로가기 메뉴바로가기 전체메뉴 바로가기

이 누리집은 대한민국 공식 전자정부 누리집입니다.
공식 누리집 주소 확인하기
go.kr 주소를 사용하는 누리집은 대한민국 정부기관이 관리하는 누리집입니다.
이밖에 or.kr 또는 .kr등 다른 도메인 주소를 사용하고 있다면 아래 URL에서 도메인 주소를 확인해 보세요
운영중인 공식 누리집보기
2024 정부 업무보고 국민과 함께하는 민생 토론회 바로가기

공통뷰

이 대통령 "그리스 구조조정 나서야"
등록일 : 2011.11.07
미니플레이

유로존 위기를 포함한 세계 재정위기 해결방안을 논의한 칸 G20 정상회의가 이틀간의 일정을 마무리하고 막을 내렸습니다.

회원국 정상들은 경제 위기 극복을 위해 그리스와 같은 국채위험 국가들의 구조조정을 촉구했고, 이 대통령도 외환위기 극복 경험을 소개하며, 그리스가 구조조정에 나서야 한다고 강조했습니다.

칸에서 박영일 기자가 보도합니다.

이명박 대통령을 비롯한 G20회원국 정상들은 칸 정상회의에서 최대 현안으로 부상한 유로존 위기해결을 위해 유럽재정안정기금 규모를 1조 유로 확대하고 국채위험 국가들의 구조개혁을 통한 재정건전화에 합의했습니다.

이 대통령이 우리나라가 지난 98년 구조조정을 통해 외환위기를 극복했던 경험을 소개하고 과격할 정도의 구조조정을 해야 국제사회가 지원할 가치가 있다고 말하며 구조조정에 소극적인 그리스를 비난한 것과도 맥이 닿아있는 부분입니다.

회원국 정상들은 또 세계경기 회복을 위해서는 정책공조가 중요하다며 시장결정적 환율제로의 신속한 전환과 경쟁적 평가절하를 금지하자는데 뜻을 같이했습니다.

중국도 시장에 기반해 환율유연성을 제고하겠다는 방침을 밝혔습니다.

이 대통령이 세계경제의 지속 성장을 위해 보호무역이 아닌 자유무역을 강조한 부분과도 일맥상통합니다.

각국 정상들은 또 경제위기 대응과 전염방지를 위해 국제통화기금 IMF가 충분한 재원을 가져야 한다는데 뜻을 같이하고 쿼터개혁 조기이행과 재원확충에도 합의했으며 이 대통령은 회원국들이 실천을 촉구했습니다.

G20정상회의는 이 같은 내용을 포함한 정상선언문을 채택을 끝으로 막을 내렸습니다.

앞서 이 대통령은 에르도안 터키 총리와의 정상회담에서 원전건설에 참여해 달라는 터키측 제안에 실질적 협상을 해나가자고 답했습니다.

양측은 또 현재 진행중인 한터키 FTA협상을 연내 마무리하고 방산분야 협력을 강화하자는데도 합의했습니다.

이 대통령은 조금전 마무리된 업무오찬을 끝으로 칸 G20 정상회의 일정을 모두 마치고 잠시뒤 귀국길에 올라 내일 오후 서울에 도착합니다.

칸에서 KTV 박영일입니다.



(KTV 한국정책방송 케이블방송, 위성방송 ch164, www.ktv.go.kr )
< 저작권자 ⓒ 한국정책방송원 무단전재 및 재배포 금지 >