본문바로가기 메뉴바로가기 전체메뉴 바로가기

이 누리집은 대한민국 공식 전자정부 누리집입니다.
공식 누리집 주소 확인하기
go.kr 주소를 사용하는 누리집은 대한민국 정부기관이 관리하는 누리집입니다.
이밖에 or.kr 또는 .kr등 다른 도메인 주소를 사용하고 있다면 아래 URL에서 도메인 주소를 확인해 보세요
운영중인 공식 누리집보기
2024 정부 업무보고 국민과 함께하는 민생 토론회 바로가기

공통뷰

미래 가정 '똑똑한 전력망' 미리 보기
등록일 : 2011.11.17
미니플레이

가전제품이 알아서 전기 사용량을 조절하고 전기요금을 아껴준다면 어떨까요.

'똑똑한 전력망'으로 불리는 스마트 그리드가 실현되면 가능한 얘기인데요.

최첨단 스마트 그리드 기술을 한 눈에 볼 수 있는 현장을, 김경아 기자가 다녀왔습니다.

밝게 켜진 전등이 어두워지고, 에어컨이 실내 온도를 올립니다.

'스마트 서버'가 실시간으로 바뀌는 전기요금을 파악해, 전력단가가 비싸지자 가전제품 작동을 자동으로 조절하는 겁니다.

세탁기도 요금이 싼 시간에 알아서 작동하고, 하루 전기 사용량과 전기요금을 바로 확인할 수 있습니다.

전력망에 정보통신 기술을 접목한 '스마트 그리드'가 실생활에 적용된 미래 가정의 모습입니다.

스마트 그리드 위크는 똑똑한 가전제품부터 미래형 전기 자동차와 충전 시스템, 에너지 저장 시스템까지 최첨단 스마트 그리드 기술을 한 눈에 확인할 수 있는 전시회입니다.

이산화탄소 배출이 전혀 없는 친환경 전기차와 전기스쿠터도 관람객들의 눈길을 끌었습니다.

정부는 최근 스마트 그리드 특별법을 제정하고, 제주도에 실증단지를 만들어 기술 검증에 돌입했습니다.

스마트 그리드가 실현될 수 있도록 전기요금 체계 개편도 서두른다는 방침입니다.

김정관 2차관 / 지식경제부

“전기요금 현실화라든지, 다양한 요금제도를 개발해서 직접 이런 스마트 그리드 기기와 제품들이 실생활에 응용될 수 있도록 확산시켜 나갈 계획입니다.”

똑똑한 전력망, 스마트그리드가 우리 생활에 적용될 날이 머지않아 보입니다. 정부 주도의 기술개발로 우리나라가 세계 스마트그리드 시장을 선점할 수 있을지 주목됩니다.

KTV 김경아입니다.



(KTV 한국정책방송 케이블방송, 위성방송 ch164, www.ktv.go.kr )
< 저작권자 ⓒ 한국정책방송원 무단전재 및 재배포 금지 >