본문바로가기 메뉴바로가기 전체메뉴 바로가기

이 누리집은 대한민국 공식 전자정부 누리집입니다.
공식 누리집 주소 확인하기
go.kr 주소를 사용하는 누리집은 대한민국 정부기관이 관리하는 누리집입니다.
이밖에 or.kr 또는 .kr등 다른 도메인 주소를 사용하고 있다면 아래 URL에서 도메인 주소를 확인해 보세요
운영중인 공식 누리집보기
2024 정부 업무보고 국민과 함께하는 민생 토론회 바로가기

공통뷰

몸에 딱 맞는 보조기구 찾아 드려요
등록일 : 2011.11.21
미니플레이

장애인의 발이 되어주는 휠체어부터 눈의 움직임을 인식해 작동하는 컴퓨터 마우스까지.

다양한 장애 종류만큼이나 이를 보조해줄 기구도 각양각색인데요.

정부가 장애인들의 몸에 딱 맞는 보조기구를 찾아주는 서비스를 실시하고 있습니다.

지난해 6월 발병한 척수염으로 하반신을 못쓰게 된 최학래씨.

긴 시간을 침대에 누워지내게 된 최씨는 엎친데 덮친격으로 심한 욕창까지 얻게 됐습니다.

휠체어에는 앉을 수도 없는 상황.

이런 최씨의 숨통을 틔워준 건 다름 아닌 침대형 전동 휠체어 였습니다.

욕창부위인 엉덩이가 닿지 않도록 엎드린채 간단한 조작으로 얼마든지 가고 싶은 곳에 갈 수 있게 된겁니다.

최학래 / 장애인 보조기구 사용자

"날아 갈 것 같았어요.나가지를 못하고 있었는데 이걸 타면 외출도 하고 햇볕도 맞을 수 있고...

최씨에게 딱 맞는 보조기구를 찾아준건 국립재활원의 장애인 보조기구 사례관리 사업이었습니다.

기본적인 이동부터, 컴퓨터 등 IT 기기 활용, 생활 가전까지 장애의 종류와 형태별로 딱 맞는 다양한 샘플을 소개해주고 있습니다.

무엇보다 정부 부처에서 지원을 받을 수 있는 보조기구인 경우 구입 비용을 할인받을 수 있기 때문에 경제적 부담도 덜 수 있습니다.

사례관리 시범사업을 통해 보조기구를 구하고 싶은 장애인은 콜센터나 홈페이지 등을 통해 안내 받을 수 있습니다.

KTV 박성욱입니다.



(KTV 한국정책방송 케이블방송, 위성방송 ch164, www.ktv.go.kr )
< 저작권자 ⓒ 한국정책방송원 무단전재 및 재배포 금지 >