정부가 동반성장 대책을 발표한 지 1년이 지났는데요.
지식경제부와 동반성장위원회가 그 동안의 성과를 돌아보고 분위기를 확산시키기 위한 동반성장주간 행사를 열고 있습니다.
자세한 내용을 취재기자와 함께 알아보겠습니다.
김경아 기자, 어서 오십시오.
김 기자, 먼저 지난 월요일에 막이 오른 동반성장주간의 의미부터 짚어볼까요.
네. 올해로 4회째를 맞은 동반성장주간은, 지난해 9월 정부가 동반성장 대책을 발표한 뒤 추진된 다양한 정책들을 평가하고, 그 동안 각 기업들이 산발적으로 추진해온 동반성장 정책을 함께 공유한다는 점에서 의미가 있는데요.
어제 있었던 행사의 현장화면 보면서 설명 드리겠습니다.
이번 행사는 특히 홍석우 신임 지식경제부 장관이 취임한 뒤 처음으로, 정운찬 동반성장위원장을 만나는 자리가 마련돼 관심이 쏠렸습니다.
최중경 전 장관과 동반성장위는 초과이익공유제를 비롯한 동반성장 정책에서 견해 차를 보여왔는데요.
홍석우 장관은 앞으로 동반성장위원회의 활동을 적극 지원하겠다는 뜻을 밝혔습니다.
발언 내용 직접 들어보겠습니다.
홍석우 장관 / 지식경제부
"노력의 과정에서 정운찬 위원장의 동반성장위원회와 긴밀히 협력하고, 더 협조하도록 하겠습니다."
앞으로 초과이익공유제를 포함한 지경부와 동반위의 정책 협조가 탄력을 받을 지 주목되는 대목인데요.
홍 장관은 또 대기업에, 장기적 이익을 위해 중소기업에 양보하고 협력하는 문화를 키워줄 것을 주문했습니다.
그러면서 정부는 중소기업의 경쟁력을 높이는 데 무게 중심을 두고, 중소기업에 대한 연구개발 지원을 늘리겠다고 밝혔습니다.
얼마전 사퇴 논란이 있었던 정운찬 동반성장위원장은 동반성장에 대한 정부와 정치권의 책임을 강조했는데요.
특히 여야의원들을 막론하고 동반성장을 실천하기보다 생색내기에 그친다고 꼬집었습니다.
정운찬 위원장 / 동반성장위원회
"실천보다는 생색내기, 선거로 가는 징검다리라는 느낌을 받았습니다. 정부도 대.중소기업의 자율적 합의사항을 더 발전할 수 있도록 세밀히 도와줘야 합니다. 말로만 그쳐서는 됩니다."
네. 동반성장주간에는 그 동안 동반성장에 기여한 유공자에 대해서 시상도 하고, 또 동반성장 문화를 확산시키기 위한 다양한 행사도 열리고 있다고요?
네. 그렇습니다.
정부는 그 동안 산업현장에서 대·중소기업 동반성장에 기여한 기업인들을 선정해 20명에게 포상했는데요.
납품대금을 현금으로 지급하는 등 협력회사와의 공정거래를 정착시켰거나, 중소기업의 기술개발을 지원한 대기업과 협력사가 대상이었습니다.
포스코의 1차 협력사인 이 기업은 지난해 동반성장 전담조직을 만들어, 2차 협력사와 공정거래 협약을 체결했습니다.
대기업의 동반성장 시스템을 협력사에 전수하면서, 대·중소기업이 윈윈하는 성과를 낼 수 있었다고 하는데요.
인터뷰 내용 직접 들어보겠습니다.
나채홍 대표이사 / 동주산업
"우리보다 소기업, 2차, 3차, 4차까지 현금결재 등 우리가 대기업에서 받을 걸 그대로 전수했고, 그러니까 그 회사들이 경쟁력이 있어지고 저희도 싼물건을 공급받을 수 있고 우리도 원천에 싸고 좋은 물건을 공급할 수 있으니까 좋습니다."
또 서비스업종 최초로 성과공유제를 시행하고 있는 인천국제공항공사는 성과공유제 포상을 받았는데요.
6천여명의 협력업체 직원들과 50대 50으로 성과를 공유하고 있었습니다.
백정선 경영지원처장 / 인천국제공항공사
"CEO와 대화, 현장대리인과 대화, 현장근무직원들과의 대화 등 상하·수평으로 여러가지 채널을 가동해서 그들의 어려움을 발굴해서 개선과제를 도출하고 보완시키고 있습니다."
정부는 포상을 통해 우수한 동반성장 정책을 여러 기업들이 공유하기를 기대했습니다.
한편, 지난 월요일부터 시작된 동반성장주간 동안에, 롯데그룹과 포스코, 삼성전기, SK텔레콤 등 11개 대기업은 '협력사 데이'를 열어 동반성장 정책을 논의했고, 지자체에서는 대·중소기업 구매상담회를 여는 등 다양한 동반성장 프로그램이 운영되기도 했습니다.
기업들의 적극적인 참여가 최근에 산업현장에서 동반성장 분위기가 확산되고 있다는 걸 짐작하게 하는데요.
하지만 중소기업 적합업종 선정 등 대·중소기업이 아직 견해차를 보이고 있는 부분도 있지 않습니까?
네. 지난 4일 동반성장위원회는 LED조명과 레미콘, 두부 등 25개 품목을 중소기업 적합업종으로 선정하면서, 대기업에 사업 철수나 진입 자제, 확장 자제 등을 권고했는데요.
일부 대기업들이 강하게 반발하면서 논란이 계속되고 있습니다.
특히 레미콘 업체들은 중소기업 적합업종 선정을 철회해 달라고 동반위에 요청했고, LED업체들도 적합업종 선정을 유보해 달라고 요청한 상황입니다.
또 전경련 등 경제단체들은 인위적인 사업영역 보호는 오히려 중소기업의 경쟁력을 떨어뜨릴 수 있다며, 적합업종 선정에 부정적인 의견을 내비쳤는데요.
반면에 중소기업들은 적합업종이 민간 자율로 선정돼 실효성을 거두기 힘들 수 있다며, 법제화할 필요가 있다고 입을 모으고 있습니다.
전문가의 의견을 들어보겠습니다.
김경묵 교수 / 덕성여대 경영학과
"대기업은 사회적 책임뿐만 아니라 건전한 생태계 조성, 경쟁력 제고를 위해서도 중소기업을 파트너로 인정하는 자세가 필요하다고 봅니다. 중소기업은 지나치게 요구하기보다는 글로벌 경쟁체제를 인정하고 경쟁력 배양에 주력해야한다고 봅니다."
동반성장위원회는 현재 140개 품목에 대해 추가 적합업종 선정을 검토하고 있고, 다음 달에 발표할 예정입니다.
대·중소기업이 원활하게 합의를 도출할 수 있을지, 갈등이 더 커질 지 지켜봐야겠습니다.
네, 이번 동반성장주간을 계기로, 업계에 협력과 상생의 문화가 한층 강하게 뿌리내리길 기대해봅니다.
김경아 기자 수고했습니다.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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