본문바로가기 메뉴바로가기 전체메뉴 바로가기

이 누리집은 대한민국 공식 전자정부 누리집입니다.
공식 누리집 주소 확인하기
go.kr 주소를 사용하는 누리집은 대한민국 정부기관이 관리하는 누리집입니다.
이밖에 or.kr 또는 .kr등 다른 도메인 주소를 사용하고 있다면 아래 URL에서 도메인 주소를 확인해 보세요
운영중인 공식 누리집보기
2024 정부 업무보고 국민과 함께하는 민생 토론회 바로가기

공통뷰

러시아, 북핵 합의 희망
등록일 : 2011.12.23
미니플레이

북한 김정일 국방위원장의 사망 소식이 전해진 가운데 러시아 정부가 북핵 합의를 희망한다고 밝혔습니다.

나라 밖 다양한 소식, 홍서희 외신캐스터가 전해드립니다.

<러시아, 북핵 합의 희망>

러시아는 김정일 북한 국방위원장이 사망했어도 북핵 합의와 러시아, 남북한이 참여하는 공동 프로젝트가 지켜질 것으로 기대한다고 밝혔습니다.

알렉산더 루카셰비치 외무부 대변인은 또 최근 보도로는 북한의 상황이 평온한 것으로 전해졌다고 밝혔는데요.

국가와 기업, 산업, 통신 등이 정상적으로 작동하고 있다고 평가했습니다.

김 위원장의 장례의식이 잘 진행되고 정세가 안정된 상태가 유지되길 바란다고 강조했습니다.

이 가운데 라브로프 외무상이 주러 북한대사관을 찾아 조문하는 모습이 조선중앙통신을 통해 보도되기도 했습니다.

<中, 금수산 김정일 영전 헌화>

북한 주재 류훙차이 중국 대사는 평양 금수산 기념궁전을 찾아 김 위원장의 관 앞에 중국 당정군명의의 화환을 헌화하고 조문했습니다.

중국 관영 신화통신은 류 대사가 김 위원장의 사망에 대해 깊은 애도의 마음을 표했다고 전했습니다.

이어 북중 우호협력을 강화·발전시키겠다는 게 중국 당과 정부의 일관된 방침이라고 전했습니다.

또한 전통적 우호관계는 대를 이어 전해질 것이라 밝혔습니다.

또 류 대사의 일행을 맞은 김송기 북한 외무성 부상은 후진타오 주석 등의 조문에 대한 고마움을 표했습니다.

<북한 어린이들, 김정일 사망에 눈물>

김 위원장 사망 소식을 접하고 울부짖는 평양 시민들의 모습이 언론에 속속 공개되고 있는데요.

울부짖는 북한 어린이들의 모습이 공개됐습니다.

김일성 광장이 내려다보이는 평양 중심가의 모습입니다.

김 위원장의 대형 영정이 내걸려져있는데요.

그 앞으로 수많은 평양 시민들이 줄을 서서 조문 순서를 기다리고 있습니다.

초상화 앞에 다다른 아이들이 울기 시작하고 흐느끼고 있습니다.

인터뷰를 통해 슬픔을 표현하는 어린 아이의 모습도 보입니다.

<美김정일 사망 파악지연…"정보실패 아니다">

미국 정부는 김 위원장 사망 사실을 미국 국가정보국 산하 오픈소스센터를 통해 처음으로 접했다고 전했습니다.

로이터 통신이 미 정부 관계자의 말을 인용해 보도했는데요.

미 정부는 김 위원장 사망정보를 뒤늦게 파악했지만 폐쇄적인 북한 내에서 발생한 사건이기 때문에 “정보의 실패는 아니었다”라고 주장했습니다.

심지어 김 위원장과 관련된 최근 정보에서 관계자들은 김 위원장의 최근 건강이 호전되고 있는 것으로 생각했다고 밝혔는데요.

최근 공개된 사진 자료와 김 위원장의 일정을 참고한 결과라고 설명했습니다.

다음 화면은 서방언론으로는 유일하게 북한에 방송 취재팀을 두고 있는 aptv 통신이 공개한 김 위원장의 마지막 모습으로 추정되는 사진인데요.

김 위원장이 에스컬레이터를 타고 대형마트를 방문하는 모습이 담겨있습니다.

함께 공개된 마트 관계자의 인터뷰 또한 확인할 수 있는데요.

김 위원장을 향한 존경심을 표하고 그의 죽음을 슬퍼하는 모습입니다.

<브라질 “북한과 협력 확대 기대”>

브라질 정부가 북한과의 대화와 협력 확대를 추진할 것으로 알려졌습니다.

브라질 일간지는 정부가 김 위원장 사후의 북한을 국제사회로부터 고립시키는데 반대하고 있으며, 북한과의 대화 확대를 바라고 있다고 보도했습니다.

상호 교역을 늘리고 또 바이오에너지 분야의 협력을 통해 북한 개방을 지원한다는 것이 정부의 구상이라고 언급했습니다.

KTV 홍서희입니다.



(KTV 한국정책방송 케이블방송, 위성방송 ch164, www.ktv.go.kr )
< ⓒ 한국정책방송원 무단전재 및 재배포 금지 >