본문바로가기 메뉴바로가기 전체메뉴 바로가기

이 누리집은 대한민국 공식 전자정부 누리집입니다.
공식 누리집 주소 확인하기
go.kr 주소를 사용하는 누리집은 대한민국 정부기관이 관리하는 누리집입니다.
이밖에 or.kr 또는 .kr등 다른 도메인 주소를 사용하고 있다면 아래 URL에서 도메인 주소를 확인해 보세요
운영중인 공식 누리집보기
2024 정부 업무보고 국민과 함께하는 민생 토론회 바로가기

공통뷰

"대화채널 구축되면 남북 발전방안 협의"
등록일 : 2012.01.06
미니플레이

류우익 통일부 장관은 외교안보 부처 업무보고에서 한반도의 평화와 안정을 위해 북한과 대화의 채널을 열어놓고 있다고 말했습니다. 

대화채널이 구축되면 천안함과 연평도 사건 같은 민감한 현안도 일괄 타결지을 수 있다고 밝혀, 새해 남북관계의 변화를 예고했습니다.

김현아 기자가 보도합니다.

통일부는 김정일 위원장 사망 이후 한반도 정세의 유동성이 커짐에 따라 올해 중점 정책목표를 한반도 평화와 안정적 관리에  두겠다고 밝혔습니다.

또 남과 북이 한반도 핵심 당사자로서 주도적 역할을 하고 유관국과의 소통도 강화하기로 했습니다.

류우익 통일부 장관은  새해 업무 관련 브리핑에서 남북 대화채널 구축을 위해 대화의 문을 열어놓고 있다고 말했습니다.

그러면서 기회의 창을 열 수 있도록 북한당국이  좋은 선택을 해주기를 바란다고 강조했습니다.

류우익 장관/ 통일부

"북한이 그 길로 나서면 우리는 동포애적 차원에서 기꺼이 나서서 전폭적으로 도울 준비가 돼 있다."

대화채널이 구축되면 천안함ㆍ연평도 사건을 비롯한 핵심 현안 타결을 추진하고 이산가족과 개성공단, 금강산관광과 경협 등 남북관계 발전방안 등도 협의할 수 있다는 입장도  밝혔습니다.

이례적으로 6.15와 10.4선언 등 남북간 기존합의 이행문제도 협의하기로 했습니다.

류우익 장관/ 통일부

“대화의 채널이 열려서 남북간 책임있는 대화가 이뤄지기 시작하면 의제 제한 두지 않고 모든 현안문제와 미래의 협력방안에 대한 것들이 의제로 상정될 수 있다.”

한반도 평화와 안정관리를 비롯해 남북관계 정상적 발전,실질적 통일미래준비를 2012년 통일정책 3대 목표로 설정하고 능동적 통일정책을 추진하기로 했습니다.

남북관계의 정상적 발전을 위해 이산가족과 국군포로·납북자 문제 해결과 취약계층을 대상으로 한 지원도 확대해 나가기로 했습니다.

아울러 평화, 경제, 민족공동체 등 3대 공동체 통일방안 구축도 추진하기로 했습니다.

실질적 통일미래 준비를 위해서는 통일계정 법제화를 통해 재원 적립를 개시하고 통일정책에 대한 국제사회의 협력을 확보하기로 했습니다.

KTV 김현아입니다.



(KTV 한국정책방송 케이블방송, 위성방송 ch164, www.ktv.go.kr )
< ⓒ 한국정책방송원 무단전재 및 재배포 금지 >