본문바로가기 메뉴바로가기 전체메뉴 바로가기

이 누리집은 대한민국 공식 전자정부 누리집입니다.
공식 누리집 주소 확인하기
go.kr 주소를 사용하는 누리집은 대한민국 정부기관이 관리하는 누리집입니다.
이밖에 or.kr 또는 .kr등 다른 도메인 주소를 사용하고 있다면 아래 URL에서 도메인 주소를 확인해 보세요
운영중인 공식 누리집보기
2024 정부 업무보고 국민과 함께하는 민생 토론회 바로가기

공통뷰

10월 선정 '차기 전투기' 경쟁 열기 '후끈'
등록일 : 2012.01.31
미니플레이

2016년 이후 우리 영공을 책임지게 될 첨단 전투기 60대를 도입하는 차기 전투기 3차 사업 입찰 설명회가 열렸습니다.

총예산만도 8조원이 넘는 최대 무기 프로젝트라는 점에서 내로라하는 전투기 제조사들의 경쟁도 후끈 달아올랐습니다.

보도에 강필성 기잡니다.

오는 2016년까지 첨단 기능을 갖춘 5세대 전투기 60대를 선정하는 차기 전투기 사업 총예산만도 8조원이 넘는 최대 무기 프로젝트입니다.

미국의 록히드마틴과 보잉, 유럽항공방위우주산업(EADS) 등이 수주 경쟁에 뛰어들었습니다.

록히드마틴이 내세운 기종은 F-35로 레이더에 잡히지 않는 스텔스 기능이 탁월하다는 평가를 받습니다.

미국 보잉사의 F-15사일런트 이글은 우리 공군의 주력 전투기인 -15K에 일부 스텔스 기능을 추가한 개량형으로 운영 호환성이 강점입니다.

최근 급부상한 유럽항공방위우주산업의 유로파이터 타이푼은 차기 전투기의 면허생산뿐 아니라 보라매사업에 20%이내 참여 등 기술이전 측면에서 우수합니다.

이렇게 수주경쟁이 치열해 지고 있는 가운데 방위사업청이 '차기전투기 사업 설명회'를 열고 본격적인 사업에 착수하고 나섰습니다.

지난 20일 입찰공고를 게시한데 이어 사업참여 희망업체들을 대상으로 구체적인 구매조건을 제시한 것입니다.

오는 6월18일까지 입찰제안서를 접수받고 7월까지 제안서의 평가가 이뤄지면 9월 시험평가를 거쳐 10월 구매기종이 최종 결정됩니다.

방사청은 공정하고 투명한 사업추진을 위해 내부와 외부 전문가로 구성된 대형 항공전력 TF팀을 구성, 운영한다는 계획입니다.

KTV 강필성입니다.



(KTV 한국정책방송 케이블방송, 위성방송 ch164, www.ktv.go.kr )
< ⓒ 한국정책방송원 무단전재 및 재배포 금지 >