본문바로가기 메뉴바로가기 전체메뉴 바로가기

이 누리집은 대한민국 공식 전자정부 누리집입니다.
공식 누리집 주소 확인하기
go.kr 주소를 사용하는 누리집은 대한민국 정부기관이 관리하는 누리집입니다.
이밖에 or.kr 또는 .kr등 다른 도메인 주소를 사용하고 있다면 아래 URL에서 도메인 주소를 확인해 보세요
운영중인 공식 누리집보기
2024 정부 업무보고 국민과 함께하는 민생 토론회 바로가기

공통뷰

검찰, 'CNK 의혹' 외교부 압수수색
등록일 : 2012.01.31
미니플레이

CNK 주가 조작 사건을 수사중인 검찰이 어제 사상 처음으로 외교통상부를 압수수색했습니다.

조만간 관련자들에 대한 소환 조사도 시작될 전망입니다.

이해림 기자입니다.

검찰이 외교통상부를 상대로 5시간 가량 압수수색을 벌였습니다.

김은석 전 에너지자원대사 사무실과 실무부서인 아프리카과, 에너지기후변화환경과가 중점 대상이었습니다.

검찰은 김 전 대사 사무실에서 컴퓨터 하드디스크와 회계 장부 등 각종 서류를 확보하고, 외교부 본부와 카메룬 주재 대사관이 주고받은 CNK 관련 외교전문을 확보하는 데 주력했습니다.

이 과정에서 2010년 12월과 작년 6월 두 차례 보도자료를 낸 대변인실을 상대로 보도자료 배포 경위를 조사한 것으로 파악됐습니다.

김 전 대사는 문제의 보도자료 배포를 주도해 CNK 주가를 끌어올리는 데 결정적인 역할을 했다는 의혹을 받고 있습니다.

검찰은 압수수색한 물품을 분석한 뒤, 조만간 김 전 대사와 조중표 전 국무총리실장 등 관련자들에 대한 소환 조사에 들어갈 방침입니다.

CNK 사건과 관련해 정부부처를 압수수색한 것은 이번이 처음이며, 외교부에 대한 검찰의 압수수색도 전례가 없는 것으로 알려졌습니다.

KTV 이해림입니다.



(KTV 한국정책방송 케이블방송, 위성방송 ch164, www.ktv.go.kr )
< ⓒ 한국정책방송원 무단전재 및 재배포 금지 >