본문바로가기 메뉴바로가기 전체메뉴 바로가기

이 누리집은 대한민국 공식 전자정부 누리집입니다.
공식 누리집 주소 확인하기
go.kr 주소를 사용하는 누리집은 대한민국 정부기관이 관리하는 누리집입니다.
이밖에 or.kr 또는 .kr등 다른 도메인 주소를 사용하고 있다면 아래 URL에서 도메인 주소를 확인해 보세요
운영중인 공식 누리집보기
2024 정부 업무보고 국민과 함께하는 민생 토론회 바로가기

공통뷰

재외공관장회의 개막…"윤리의식 갖춰야"
등록일 : 2012.02.21
미니플레이

올해 재외공관장회의가 닷새간의 일정으로 오늘 개막했습니다.

김성환 외교통상부 장관은 국민의 기대에 부응하는 윤리의식을 갖춰야 한다고 말했습니다.

보도에 김현아 기자입니다.

유명환 전 장관 딸의 특별채용 물의에 이어 터진 cnk 주가조작 사건.

극소수의 직원이 연루됐다지만 외교부의 도덕성이 또 다시 입방아에 올랐습니다.

김성환 외교통상부 장관은 재외공관장회의 개막식에 참석해 국민의 기대에 부응하는 외교부로 거듭날 수 있도록 투철한 윤리의식을 갖춰야 한다고 말했습니다.

김성환 장관 / 외교통상부

"최근 일련의 사건과 함께 우리 부에 대한 내부 청렴도 민원 서비스 평가가 호의적이지 않았던 것은 지금까지의 관행과 내부 문화를 돌아보고 환골탈태하라는 사회의 요구를 보여준다."

이어 김 장관은 올해는 미국 러시아의 대선에 이어 중국에 새로운 지도부가 선출될 예정인 만큼 재외공관의 역할이 중요하다고 강조했습니다.

김 장관은 또 김정일 국방위원장 사후 한반도의 유동성이 큰 만큼 불확실한 대외환경에 대한 적극적인 대처를 당부했습니다.

이어진 김황식 국무총리와의 오찬 간담회에서 김 총리는, 'FTA체제 활용을 통한 교역 2조 달러 달성'을 위해서는 FTA를 활용한 중소기업의 수출능력 제고가 중요하다고 말했습니다.

그러면서 관계부처와 재외공관이 중심이 돼 중소기업들에게 FTA 활용과 관련된 적절한 정보와 도움을 제공해 줄 것을 주문했습니다.

재외공관장회의는 오는 24일까지 계속되며 공관장과 경제인의 1대1 상담을 통해 현지 시장에 대한 정보 교류의 시간도 마련됩니다.

KTV 김현아입니다.



( KTV 한국정책방송 케이블방송, 위성방송 ch164, www.ktv.go.kr )
< ⓒ 한국정책방송원 무단전재 및 재배포 금지 >