본문바로가기 메뉴바로가기 전체메뉴 바로가기

이 누리집은 대한민국 공식 전자정부 누리집입니다.
공식 누리집 주소 확인하기
go.kr 주소를 사용하는 누리집은 대한민국 정부기관이 관리하는 누리집입니다.
이밖에 or.kr 또는 .kr등 다른 도메인 주소를 사용하고 있다면 아래 URL에서 도메인 주소를 확인해 보세요
운영중인 공식 누리집보기
2024 정부 업무보고 국민과 함께하는 민생 토론회 바로가기

공통뷰

대안학교에서 미혼모들의 꿈 영근다
등록일 : 2012.02.28
미니플레이

우리사회에서 미혼모가 제대로 된 정규교육과정을 받기란 쉽지 않은 게 현실이죠.

엄마와 아빠의 역할을 병행하는 미혼모들이 대학생으로의 희망까지 키워가는 곳이 있어 경기도청, 최지현 기자가 전해드립니다.

경기도 평택의 한 대안학교 졸업식.

갓난 아기를 안고 졸업식에 참석한 이들이 눈에 띕니다.

엄마이면서 동시에 아빠의 역할까지 해야 하는 미혼모들의 졸업식입니다.

중고등학교 시절 미혼모가 돼 이곳에서 공부를 시작한 이들.

예식은 조촐하지만 정규학력 취득이란 졸업장만큼은 남다른 의미입니다.

한 학생은 졸업과 동시에 대학 진학도 예정 돼 있습니다.

김은지(가명)졸업생 /평택 동방누리학교

“(공부에 대한 관심이 많아져)기초지식 뽑아보고 학원도 알아보고 사회적응도 해야하니까 관련된 것들도 욕심이 생겼어요.”

막막했던 현실에서 이처럼 아이를 키우고 공부를 하며 꿈을 키울 수 있었던 건 다행히 경기도의 미혼모자시설에 설치된 대안학교에 다니면서였습니다.

김은지(가명) 졸업생/평택 동방누리학교

“모든 걸 포기할 정도로 심각했기 때문에 여기와도 별로 끈 같은 거 잡고 싶지 않았는데 와서 점차 적응하고 심리검사 받고…(안정 되다보니) 졸업하는 순간 모든 게 감격스럽죠”

이 대안학교는 경기도가 광역지자체 중 유일하게 미혼모의 정규학력을 취득할 수 있도록 직접 지원하는 곳입니다.

경기도에 거주하는 중고등학생 중 임신한 여학생이면 누구나 들어갈 수 있습니다.

김복자 과장/경기도 여성가족과

“미혼모 학생들이 학업을 중단하지 않고 이어 갈 수 있도록 도와주고 아이를 키우며 돌보미가 100% 이를 지원할 수 있도록 돼 있습니다. 아이를 키우며 공부를 할 수 있도록 도에서 돕고 있습니다.”

미혼모들의 꿈이 앞으로도 이 대안학교를 통해 더 많이 이뤄질 수 있기를 기대해봅니다.

GNEWS+ 최지현입니다.



(KTV 한국정책방송 케이블방송, 위성방송 ch164, www.ktv.go.kr )
< ⓒ 한국정책방송원 무단전재 및 재배포 금지 >