본문바로가기 메뉴바로가기 전체메뉴 바로가기

이 누리집은 대한민국 공식 전자정부 누리집입니다.
공식 누리집 주소 확인하기
go.kr 주소를 사용하는 누리집은 대한민국 정부기관이 관리하는 누리집입니다.
이밖에 or.kr 또는 .kr등 다른 도메인 주소를 사용하고 있다면 아래 URL에서 도메인 주소를 확인해 보세요
운영중인 공식 누리집보기
2024 정부 업무보고 국민과 함께하는 민생 토론회 바로가기

공통뷰

역대 대통령 통일 휘호 '한 자리에'
등록일 : 2012.03.07
미니플레이

역대 대통령의 통일 철학을 담은 휘호 제막식이 오늘 열렸습니다.

초대 이승만 대통령부터 현 이명박 대통령까지, 모두 8명의 대통령 휘호가 전시됐는데요, 어떤 내용들이 담겼는지 김경아 기자가 전해드립니다.

'통일최선', 초대 이승만 대통령의 휘호에는 북으로 진격해 무력으로 통일을 이루자는 북진통일의 뜻이 투영돼 있습니다.

박정희 전 대통령의 휘호는 '국력배양 통일성취'로, 당시 북한에 의한 흡수통일을 우려해 국력배양에 힘쓰던 시대적 배경이 담겨있습니다.

전두환 전 대통령은 '민족화합 민주통일'이라는 휘호를 남겼고, 남북기본합의서를 이끌어냈던 노태우 전 대통령은 '우리 후세는 통일의 기쁨 속에서 전진하기를 염원하며'라는 휘호를 남겼습니다.

김영삼 전 대통령의 휘호는 '남북통일', 김대중 전 대통령의 휘호는 '안보, 평화, 교류 그리고 통일'로, 각각 대통령 선거일에 오두산 통일전망대를 방문해 방명록에 남긴 글입니다.

노무현 전 대통령은 지난 2007년 10월 제2차 남북정상회담을 위해 육로로 방북한 것을 기념해 쓴 '평화를 다지는 길, 번영으로 가는 길'을 휘호로 남겼습니다.

이명박 대통령의 휘호는 '상생공영 평화통일'로 현 정부 대북 정책의 핵심인 상생공영을 강조하고 있습니다.

류우익 장관 / 통일부

"오늘행사는 국민의 의지를 다시 일깨우고 모아가는 통일준비의 장을 위한 소중한 첫걸음이 될 것.."

이번 제막식은 지난해 12월 이명박 대통령이 통일 관련 친필 휘호를 통일부에 전달한 것을 계기로 추진됐으며, 역대대통령들의 친필 휘호는 통일교육원 본관에 상설 전시됩니다.

KTV 김경아입니다.



(KTV 한국정책방송 케이블방송, 위성방송 ch164, www.ktv.go.kr )
< ⓒ 한국정책방송원 무단전재 및 재배포 금지 >