본문바로가기 메뉴바로가기 전체메뉴 바로가기

이 누리집은 대한민국 공식 전자정부 누리집입니다.
공식 누리집 주소 확인하기
go.kr 주소를 사용하는 누리집은 대한민국 정부기관이 관리하는 누리집입니다.
이밖에 or.kr 또는 .kr등 다른 도메인 주소를 사용하고 있다면 아래 URL에서 도메인 주소를 확인해 보세요
운영중인 공식 누리집보기
2024 정부 업무보고 국민과 함께하는 민생 토론회 바로가기

공통뷰

농작물 재해보험 '오늘부터 가입하세요'
등록일 : 2012.03.12
미니플레이

사과와 배 등 5가지 과수에 대해, 오늘부터 농작물 재해보험 가입이 시작됩니다.

국가의 지원이 있기 때문에, 농가가 실제로 부담하는 보험료는 4분의 1 수준입니다.

강석민 기자가 보도합니다.

발아기가 가장 빠른 사과와 배, 단감, 떫은감, 감귤 등 5개 품목을 대상으로 농작물 재해보험 가입이 시작됩니다.

가입은 오늘부터 다음달 6일까지이며, 전국 지역농협과 품목농협을 통해 접수할 수 있습니다.

보험가입 대상 농가는 1천 제곱미터 이상 해당 품목을 재배하는 농가입니다.

최이규 과장 / 농림수산식품부 재해보험팀 <사진 있음>

“안정적인 농업 생산활동을 돕기 위해서 농작물 재해보험 사업을 추진하고 있습니다. 아무쪼록 농민들께서는 일상화 된 이상기후에 대비해 농작물 재해보험 등 보험제도를 적극 활용할 필요가 있습니다.”

국가가 순보험료의 50%와 운영비 100%를 지원하게 때문에, 농가가 실제로 부담하는 보험료는 순보험료의 24%, 즉 4분의 1 수준입니다.

보험에 가입한 농가는 가입작물이 발아기부터 수확기까지 태풍이나 강풍, 봄동상해 등 피해를 입을 경우, 농가의 자기부담률을 초과한 피해에 대해 보상받을 수 있습니다.

이번 5가지 과수 품목의 재해보험은 태풍과 강풍 등 특정 위험만 보장합니다.

따라서 가입신청 농가는 보상하는 재해의 범위와 자기부담비율 등 보험약관을 꼼꼼히 확인할 필요가 있습니다.

한편 아직 보험 가입시기가 확정되지 않은 대추와 벼 등 30개 품목은, 해당 품목의 발아기에 맞춰 다음달부터 오는 12월 사이에 신청을 받을 예정입니다.

KTV 강석민입니다.



(KTV 한국정책방송 케이블방송, 위성방송 ch164, www.ktv.go.kr )
< ⓒ 한국정책방송원 무단전재 및 재배포 금지 >