본문바로가기 메뉴바로가기 전체메뉴 바로가기

이 누리집은 대한민국 공식 전자정부 누리집입니다.
공식 누리집 주소 확인하기
go.kr 주소를 사용하는 누리집은 대한민국 정부기관이 관리하는 누리집입니다.
이밖에 or.kr 또는 .kr등 다른 도메인 주소를 사용하고 있다면 아래 URL에서 도메인 주소를 확인해 보세요
운영중인 공식 누리집보기

공통뷰

경력단절 여성, 농촌체험지도사로 돌아왔다
등록일 : 2012.04.12
미니플레이

요즘 농촌마을엔 방문객의 체험활동을 도와주는 농촌체험지도사가 하나 둘 늘고 있는데요.

경력단절여성들의 새로운 일자리로 주목받고 있습니다.

정명화 기자입니다.

한적한 시골마을에 떡 찧는 소리가 정겹게 울려퍼집니다.

외지 아이들은 신기한 듯 떡 찧는 모습에 열중입니다.

만든 떡을 골고루 나누어주는 손길에는 엄마의 마음이 가득 담겼습니다.

권은숙의 직업은 농촌체험지도사입니다.

마을에 찾아온 방문객들에게 농촌체험활동을 도와주는 일을 합니다.

1년 전만 해도 결혼 15년차 전업주부였던 권씬 더 늦게 전에 자신의 일을 하고 싶다는 생각에 지역의 인력개발센터를 찾아 농촌체험지도사 교육과정을 수료하고 됐습니다.

권은숙(48) /농촌체험지도사

"일을 그만두고 전업주부로 살았습니다. 엄마의 마음으로 아이들을 가르치고 있습니다"

고양여성인력개발센터에서 최초로 개발한 '농촌체험지도사'과정은 농촌방문객들에게 전문적으로 농촌을 체험할 수 있도록 지도강사를 양성하는 무료교육입니다.

농촌관광객이 점차 증가하고 지역의 경력단절 여성의 일자리 수요가 늘어나면서 새로운 직업 영역이 생겨난 겁니다.

지난 2009년 시범사업으로 시작한 이 과정은 3년째 매년 50명의 강사를 성공적으로 배출해 오고 있습니다.

유혜림 관장/ 고양여성인력개발센터

"경력단절 여성들이 많은 것을 고려해 이 과정을 개발햇고 현재도 봄,가을철엔 40~50명을 한번에 요청하기도 합니다."

농촌체험지도사 과정은 일년에 두번 진행되고 이외에도 경력단절여성을위한 공간컨설턴트 양성과 인터넷 쇼핑몰 창업 과정이 진행중입니다.

농촌을 체험하려는 수요가 많아지면서 경력단절여성의 농촌체험지도사가 꾸준히 늘어날 것으로 예상됩니다.

KTV 정명화입니다.



(KTV 한국정책방송 케이블방송, 위성방송 ch164, www.ktv.go.kr )
< ⓒ 한국정책방송원 무단전재 및 재배포 금지 >