본문바로가기 메뉴바로가기 전체메뉴 바로가기

이 누리집은 대한민국 공식 전자정부 누리집입니다.
공식 누리집 주소 확인하기
go.kr 주소를 사용하는 누리집은 대한민국 정부기관이 관리하는 누리집입니다.
이밖에 or.kr 또는 .kr등 다른 도메인 주소를 사용하고 있다면 아래 URL에서 도메인 주소를 확인해 보세요
운영중인 공식 누리집보기
2024 정부 업무보고 국민과 함께하는 민생 토론회 바로가기

공통뷰

청소년 독서 줄고, 게임 이용 늘었다
등록일 : 2012.05.07
미니플레이

청소년 10명 중 4명이 스마트폰을 사용하고 있는 것으로 나타났습니다.

또 책 읽는 청소년은 점점 줄어드는 반면 게임을 즐기는 청소년은 더 늘어난 것으로 조사됐습니다.

보도에 송보명 기자입니다.

휴대전화를 사용하고 있는 청소년 10명 가운데 4명이 스마트폰을 쓰고 있는 것으로 조사됐습니다.

여성가족부 조사 결과, 청소년 10명 중 9명이 휴대전화를 사용하고 있는 것으로 나타났는데, 스마트폰 사용비율이 2010년 5.8%에서 지난해 36.2%로 6배나 급증했습니다.

휴대전화 이용에는 남녀간 차이를 보였는데, 여학생은 문자를, 남학생은 전화를 선호하는 것으로 나타났습니다.

남학생은 휴대전화로 게임을 주로 하는 반면, 여학생은 채팅이나 다른 기능을 이용하는 비율이 상대적으로 높았습니다.

또 청소년의 59.7%가 트위터나 페이스북 등 SNS계정을 소유하고 있으며 이용자의 28.3%는 하루에 한 번 이상 SNS를 통해 친구와 소식을 주고받고 있는 것으로 나타났습니다.

한편 청소년들의 온라인 게임 이용시간은 꾸준히 증가했습니다.

전체 71.8%가 온라인게임 이용 경험이 있다고 응답했으며 이 가운데 남학생은 90%, 여학생 50%로 남녀 차이가 확연히 나타났습니다.

김성벽 과장 / 여성가족부 청소년매체환경과

“청소년들의 매체 이용 습관은 또래집단의 매체 이용 문화와 밀접하게 관련돼 있다.”

이번 조사는 여성가족부가 한국청소년 정책연구원에 의뢰해 지난해 10월부터 11월까지 전국의 초·중·고등학생 6천 514명을 대상으로 휴대전화와 인터넷 등 청소년 매체이용 실태를 조사한 결과입니다.

KTV 송보명입니다.



(KTV 한국정책방송 케이블방송, 위성방송 ch164, www.ktv.go.kr )
< ⓒ 한국정책방송원 무단전재 및 재배포 금지 >