정부가 고효율 차량 보급을 늘리고 대중교통 이용에 대한 혜택을 확대하는 등 석유소비를 줄이기 위한 대책을 추진합니다.
3년 안에 석유소비 비중을 33%까지 낮춘다는 목표입니다.
여정숙 기자가 보도합니다.
고유가로 국내 휘발유 가격이 리터당 2천원을 넘어서고 있는 상황.
하지만 올해 1분기 국내 휘발유와 경유 사용량은 미국이나 유럽 국가보다 높은 3.1% 증가세를 보였습니다.
이에 따라 정부가 석유소비를 줄이기 위한 특단의 대책을 내놨습니다.
우선, 대중교통 이용의 확대를 유도하기로 했습니다.
대중교통비를 신용카드로 지불하면 직불카드와 마찬가지로 공제율 30%를 적용하고, 소득공제 한도를 현행 300만원에서 400만원으로 늘리기로 했습니다.
내년에는 전국 대중교통을 하나의 카드로 이용할 수 있도록 하고 광역급행버스 노선도 확대할 계획입니다.
이관섭 실장 /지식경제부 에너지자원실
"시내버스정류장에 각 노선별 버스의 혼잡도를 표시할 수 있도록 개발하고, 주요 도심교통거점에 복합환승센터를 개발해서 택시, 버스, 지하철이 연계될 수 있도록 하겠습니다..."
에너지 고효율차의 생산과 보급도 확대됩니다.
영세 상인과 지입차주의 노후 화물차를 신차로 바꿀 수 있게 금융 지원을 해 주고, 차령 7년 이상의 경유차는 조기 폐차를 유도할 계획입니다.
또, 올해 말 종료되는 하이브리드차와 경차에 대한 세제 감면의 연장을 추진하고, 고효율차 구매를 촉진하는 저탄소차 협력금 제도도 도입할 계획입니다.
정부는 이번 대책으로 2015년까지 국내 원유비축량의 20%인 2천6백만배럴의 석유 소비량을 줄여, 석유소비 비중을 33% 이하까지 축소할 수 있을 것으로 기대하고 있습니다.
KTV 여정숙입니다.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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